인수위 국가경쟁력특위 산하 대운하 태스크포스팀(TFT) 장석효 팀장이 최근 국내 5대 건설사 사장단 모임에 참석해 대운하 사업 참여를 적극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부터다.
장 팀장은 지난달 28일 건설사 사장단 모임에 참석, 대운하 사업 취지와 추진 계획 등을 설명했다. 서울시 부시장을 지낸 장 팀장은 이 당선인의 서울시장 재임시절 최대 치적인 청계천 복원 사업을 진두지휘했고 대선 과정에서는 대운하 공약을 가다듬은 인물이다.
이 때문에 인수위 주변과 업계에서는 이번 만남에 이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돼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구체적인 사업 검토 작업을 병행, 집권 초반 대운하 건설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가 아니냐는 것이다.
인수위가 올 2월초 해외 운하 전문가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대토론회를 개최하기로 한 점도 대운하 건설의 조기 추진 가능성에 힘을 싣는다. 대운하 사업에 대한 찬반 여론이 첨예한 만큼 정권 출범 전 여론 수렴절차를 끝내 논란을 최소하려는 복안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인수위는 그러나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강승규 부대변인은 "장 팀장의 건설사 사장단 모임 참석은 인수위 요청이 아니라 사장단의 요구로 이뤄졌고, 대운하 사업 참여 요청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동관 대변인도 "장 팀장이 5대 건설사 사장들이 기업 운영과 직결되는 프로젝트인 대운하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다고 해서 찾아가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당선인이 강조하는 '비즈니스 프렌들리(기업친화적)'의 일환일 뿐 조금도 이상할 게 없다"고 말했다.
이번 만남이 자칫 건설업계에 대한 대운하 사업 참여 압력으로 비칠 수 있는 데다 충분한 의견 수렴 과정없이 대운하 사업을 강행 추진하는 것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다는 점이 감안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건설업체들은 대운하 사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대형업체의 경우 보다 사업의 타당성 검토에 이미 착수했다. 한 대형건설사 임원은 "기회가 되면 사업에 참여할 방침을 가지고 있다"며 "대선 전후로 (인수위측이)요구해 와 현재 내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