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서울시가 내세운 조건이 대부분 반영되거나 사업단계에 반영 조치할 계획이어서 개발 일정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건설교통부는 서울시의 이번 '조건부 찬성' 의견을 첨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중도위) 2분과에서 논의한 뒤 다음달 열리는 송파신도시 예정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전체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중도위에서 송파신도시 그린벨트 해제를 승인해야 개발 계획 등의 후속절차를 밟을 수 있다.
건교부 고위 관계자는 "서울시가 제시한 조건 들이 해결하기 어렵지 않으므로 이를 반영하고 인수위와 상의하면 그린벨트 해제 등 신도시 개발 절차를 예정대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수도권지역의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당초 발표한대로 주택분양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면서 "수도권 500여만 청약 대기자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건교부는 당초 목표로 한 연내 개발계획 승인이 늦춰졌지만 내년 중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을 서둘러 마무리 짓고 2009년 9월 주택을 분양한다는 계획이다.
건교부는 송파신도시에 부정적이던 서울시의 마음을 돌려놓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지원키로 하는 등 공을 들였다.
서울시의 장기전세주택 사업이나 은평뉴타운 등 강북 뉴타운사업에도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번 서울시의 입장 선회도 이런 지원에 대한 답례 차원이란 해석이 나온다.
여기에다 서울시가 송파 등 동부 지역의 교통 여건을 확충하기 위해선 중앙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만큼 송파신도시를 전면 반대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란 예측이다.
건교부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2개의 간선급행철도와 제2양재대로 건설사업비 일부를 송파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에서 보조해준다는 계획이다.
또 송파신도시 지역은 이미 2006년 7월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데다 소재해있던 군 부대 이전도 진행중이어서 서울시가 도로 물리기에는 부담이 컸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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