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같이 일하는 것

한근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 2007.12.24 12:31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한다 해도, 아무리 당신이 상냥하다 해도, 다른 사람과 같이 일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사업에서 성공을 거둘 수 없을 것이다. (존 크레이그)

사람들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 그들은 나에게도 관심이 없다. 그들은 아침, 점심, 저녁으로 자신에게만 관심이 있다. 그들의 그런 관심을 이끌어 내는 방법은 당신이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이다.

"요즘은 어떠세요? 하는 일은 재미가 있나요? 어떻게 그런 성과를 얻으셨습니까?" 사람들은 자신의 얘기를 하고 싶어 미친다. 문제는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기 때문에 얘기할 기회가 없다는 것이다.


◇경쟁력이란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 번영을 위해 나가려는 야심 (ambition)이다. (IMD의 정의)

소년급제는 위험하다. 초년성공도 위험하다. 자격증을 믿고 자만하는 것은 더욱 위험하다. 사람은 안정되었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 무너지기 때문이다. 늘 위기의식을 갖고,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여러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자본주의가 위대한 이유는 늘 경쟁을 통해 번영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3. 3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4. 4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
  5. 5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