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사고 유조선인 허베이 스피리트호의 원유 선적량과 하역전 잔량 차이를 조사한 결과 1만2547㎘(1900M/T)가 해양으로 유출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사고 직후 발표된 원유 유출량 1만500㎘ 보다 2047㎘(19.5%)가 많은 것으로 지난 95년 전남 여수에서 발생한 씨프린스호 원유유출 사고 때의 5035㎘에 비해 2.5배가 된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허베이 스피리트호가 선적지 출항 전 화물량 30만20641㎘에서 사고 발생 후 소형 유조선 2척으로 이적한 원유 3697㎘와 유조선 본선에 남아있는 원유 28만6396㎘를 빼서 이런 유출량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정형택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심판관은 "유조선 화물담당자인 1등 항해사가 하역때 사용하는 측량계를 이용해 단순 계산한 것을 당국에 통보해준 데다 사고 후 선체가 우현으로 4~6도 가량 기울어져 정확한 계측이 어려웠다"고 말했다.
해경은 사고원인 수사 결과를 빠르면 이번 주 내에 일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은 삼성중공업 소속 예·부선 및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조선, 대산항만청 관제실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를 벌여왔다.
방제당국은 사고발생 13일째인 이날도 선박 840여척과 항공기 13대, 2만5000여명의 민·관 인력을 동원해 기름 유막 및 타르 덩어리가 남하하는 것을 막는데 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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