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란…]대상에 관심을 갖는 것

한근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 2007.12.17 13:13
◇슬픔은 그대로 둬도 자연스럽게 해소된다. 하지만 완전한 기쁨을 얻으려면 그것을 함께 나눌 사람이 있어야 한다.(마크 트웨인)

기쁨은 나누면 두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 그래서 기쁜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 누군가에게 전화를 건다. 하지만 보통 때 사람들은 관심을 지극히 아낀다. 웬만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무관심이 자신을 보호하는 최고의 기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심은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필수조건이다. 만약 부부간에, 부모와 자식 간에, 상사와 부하간에, 연인간에, 동료간에 아무 관심이 없다면 어떨까? 바로 그곳이 지옥이다.

◇주의력이 부족한 사람은 숲 속을 걸어가도 땔감을 찾아내지 못한다.(러시아 속담)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관심을 아껴 두었다가 심각한 일, 중요한 일에만 조금씩 관심을 보인다. 하지만 그렇게 살다가는 관심의 감각이 쇠퇴한다. 관심갖는 것도 훈련이 필요하다.

평소에 관심 기울이는 훈련을 해야 한다. 설거지, 옷 입기, 청소 같은 일상사나 수동적으로 하던 일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그것들은 흥미롭게 다가오지 않는다. (한스컨설팅 대표)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노동교화형은 커녕…'신유빈과 셀카' 북한 탁구 선수들 '깜짝근황'
  2. 2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3. 3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4. 4 "당신 아내랑 불륜"…4년치 증거 넘긴 상간남, 왜?
  5. 5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