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클릭 한번, 해외진출 정보 한눈에"

머니투데이 최종일 기자 | 2007.12.16 11:00

31개 기관 해외진출정보 통합사이트 OIS 오픈

코트라, 산업자원부 등 국내 31개 기관의 해외진출 관련정보를 한 자리에 모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종합 포탈 사이트가 17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번에 오픈하는 해외진출통합정보시스템(OIS, www.ois.go.kr)은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크게 확대되면서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구축됐다.

OIS 시스템은 국가, 지원기관, 투자단계 등 정보 분류 체계에 따라 총 31개 기관 55개 사이트에 포함된 투자단계별 정보, 시장정보, 조달.입찰정보, 해외진출기업 데이타베이스, 성공과 실패사례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수요자 참여형 해외투자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교환이 시스템의 중심이 되도록 구성됐으며, 현지조사ㆍ컨설팅ㆍ전문서비스(법률, 금융, 세제 등) 등의 오프라인 지원서비스 제공을 보강했다.


홍기화 코트라 사장은 "이전에는 국내기업이 여러 기관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해 회원가입을 하고, 정리되지 않은 각각의 정보를 맞춰야 했지만 이제는 그러한 불편이 사라지게 됐다"면서 "이번 포털 사이트가 해외진출지원국가 정보 인프라 기능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나라의 해외투자는 지난해 5269건에 112억달러를 기록했으며, 올해도 지난 9월까지 4339건, 110억달러가 이뤄지는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총생산(GDP) 대비 해외투자 잔액은 5.7%로, OECD 평균 39.7%, 미국의 16.4% 등과 비교해 아직도 낮은 수준이어서 앞으로도 해외투자는 계속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베스트 클릭

  1. 1 '황재균과 이혼설' 지연, 결혼반지 뺐다…3개월 만에 유튜브 복귀
  2. 2 "밥 먹자" 기내식 뜯었다가 "꺄악"…'살아있는' 생쥐 나와 비상 착륙
  3. 3 1년 전 문 닫은 동물원서 사육사 시신 발견…옆엔 냄비와 옷이
  4. 4 우리 동네 공인중개사들은 벌써 느꼈다…"집값 4%대 하락"
  5. 5 "연예인 아니세요?" 묻더니…노홍철이 장거리 비행서 겪은 황당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