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공영방송? 민영방송?"

머니투데이 임지수 기자 | 2007.11.09 14:52

방송광고제도 개선 세미나… "중간광고 논란 앞서 방송 정체성 확립 우선"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를 허용하기에 앞서 공영방송과 민영방송부터 제대로 구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미선 선문대 언론학부 교수는 9일 케이블TV방송협회 주최로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 열린 '방송광고제도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강 교수는 "지상파 중간광고 자체가 문제가 아니다"면서 "공영방송이 주도하는 국내 방송 제도와 부합하지 않는 점이 본질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교수는 "MBC 처럼 정체성이 모호한 공영방송이 존재하는 만큼 방송제도에 대한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방송위원회는 지난 2일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를 허용키로 했으며 오는 14일 공청회를 거쳐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 뒤 중간광고 허용범위 등 세부안을 연내 확정,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 한국케이블TV협회 주최로 열린 '방송광고제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세미나에 참석한 패널들은 이구동성으로 "지상파 중간광고 문제있다"고 지적했다.

공영과 민영 구분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강 교수는 "공영방송에 대해서는 중간광고를 엄격히 금지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고 했다. 실제로 영국과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일본 등은 중간광고를 공영과 민영 이원적 접근을 통해 공영 방송에 대해서는 중간광고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어 강 교수는 지상파의 안정적인 재원조달을 위해 중간광고가 허용돼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 "해외 공영방송들은 내부 경영혁신을 통해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프랑스 텔레비지옹은 채널 통합에 나섰고 영국 BBC도 직원 감원을 통한 경영 효율화를 추진했다는 설명이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대부분의 패널도 지상파TV 중간광고 도입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오창우 계명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역시 "지상파방송 3사는 수익이 단기적으로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수익을 남기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의 명분이 약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 교수와 마찬가지로 "지상파TV 중간광고는 공영과 민영방송의 이원적 접근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영욱 한국언론재단 미디어연구실장은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허용 결정 과정은 전체 미디어 산업에 미칠 영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방효선 CJ미디어 상무 역시 "케이블TV 업계를 대변하는 것일 수 있겠지만 지상파의 중간광고 허용이 가져올 영향력이 엄청날 것으로 우려된다"며 "가능하다면 당분간은 재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현수 단국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는 "지상파방송사가 중간광고를 하더라도 타 매체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의 파괴력은 없을 것"이라면서 "케이블TV 업계는 지상파TV의 중간광고 허용을 반대하기 보다는 콘텐츠 개발 등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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