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젤2 시행되면 선박금융도 양극화

더벨 박준식 기자 | 2007.11.08 17:08

선사 신용도 따라 금리조건차 확대..금융차입 불가능한 경우도

신용경색 우려와 바젤2 협약의 시행으로 선박금융시장에서도 해운선사 간 금리조건의 양극화가 나타날 전망이다.

8일 산업은행과 선박금융전문지 마린 머니(Marine Money)가 개최한 제1회 한국선박금융포럼에 나선 참가자들은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앞으로 신용도가 낮은 해운사는 차입자체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 척당 최소 1억 달러가 넘는 선박의 특성상 선주는 자기자금으로 배를 마련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선주들은 20% 내외의 자기자금과 10% 가량의 재원을 댈 재무적투자자를 동원해 발주에 나선다.

나머지 70%는 건조된 선박과 해당 선박이 미래에 벌어들일 돈을 담보로 은행권 등 선박금융에 참여하기를 바라는 금융회사들이 마련한다.

하지만 최근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인한 신용경색 우려로 금융회사들의 조달코스트가 높아졌다. 이 때문에 금융회사들은 선주들에게 더 많은 자기자본 출연을 요구하거나 대출금 상환기간을 이전보다 짧게 계약하자고 주장하는 추세다. 신용경색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선주에 부담시키기를 원하는 것이다.

이 날 포럼의 패널로 참여한 김진수 산업은행 선박금융팀장은 "국제금융시장의 위기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선박의 자산가치는 높아지는 반면 해운 운임지수는 최고점을 지나 하락이 예상된다"며 "단기적으로 일부 선주들이 대출 상환계약을 이행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류영준 국민은행 투자금융부 차장도 "선사들이 대출을 실행하고 비용을 통제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금융을 제공하면서도 현재는 선사와의 관계 때문에 재무약정(커버넌트) 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각 은행들의 리스크 회피현상이 뚜렷하다"고 설명했다.

은행권과 선주 간의 마찰관계는 바젤2 시행으로 심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기존 모든 차주에게 일률적으로 100% 위험가중치를 적용했던 제도가 내년부터 바젤2 시행에 따라 차주에 따라 차등화 되기 때문이다.

신용도가 양호한 선사는 위험가중치가 현재의 절반으로 줄고 반대로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선사는 가중치가 2배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류영준 부장은 "선주의 신용도가 대출금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운사간 양극화 현상이 예상된다"며 "일부 선사의 경우 선대확충을 위한 금융권 차입 자체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대안도 나왔다. 테쯔우지 우에노 일본 SMBC 서울지사장은 "자기자금이 부족한 선사들은 각국의 수출정책금융(ECA)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선박의 발주국을 해외로 정하고 자기자금 외 기존 투입자금을 수출금융으로 채워넣는다면 금융기관과 윈윈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최근 금융회사들의 결산기가 가까워지면서 신디케이트론 참여의지가 많이 줄었지만 내년 초부터는 다시 새로운 프로젝트가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며 "금융사들의 포트폴리오 투자를 감안해 원유 시추선이나 FPSO(부유식 저장설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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