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電, 북미 LCD TV 3등.."아쉽다"

머니투데이 정영일 기자 | 2007.11.02 12:30

디스플레이서치 3분기 시장조사 결과

삼성전자가 3분기 북미 LCD TV 시장에서 선전하고도 간발의 차이로 2위에서 3위로 떨어졌다. 경쟁사인 샤프의 성장세에 밀렸기 때문이다.

1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북미 LCD TV 시장에서 판매대수 기준 10.7%의 점유율을 기록해 샤프(11.3%) 비지오(10.9%)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3분기 판매대수는 전분기 대비 33% 전년동기 대비 79% 성장했지만,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샤프가 전분기 대비 65% 전년동기대비 88% 성장하면서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했다.

디스플레이서치는 샤프가 △8세대 라인을 가동하며 내부 패널 생산능력을 끌어올렸고 △수요는 강하지만 공급은 타이트한 소형 시장에 집중한 전략이 성공한 점 등이 급격한 성장세를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2분기 공격적인 저가전략으로 삼성전자를 제치고 깜짝 1위에 올랐던 비지오는 3분기에는 다소 부진한 모습을 면치 못하며 2등으로 하락했다.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전분기 대비 19% 성장하는데 그쳤다.

소니는 가장 큰 판매대수 성장률을 보여줬다. 소니는 3분기 판매량이 전분기대비 108% 성장했고, 전년동기대비 84% 상승했다. 시장 점유율도 9.7%로 전분기 대비 3.5%P 상승했다.


PDP TV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파나소닉은 시장점유율 30%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지만, 판매대수는 분기 대비 11% 성장하는데 그쳤다.

파나소닉이 주춤한 사이 삼성전자의 PDP TV 판매대수는 전분기 대비 53%, LG전자는 56%의 성장세를 보였다. 시장점유율은 각각 19.8%와 13.7%로 끌어올리며 나란히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이는 2분기 시장점유율 대비 각각 3.9%P와 3.1%P가 상승한 것이다. 디스플레이서치는 삼성과 LG가 대형 사이즈와 풀HD 신제품이 성공하며 시장점유율을 높혔다고 분석했다.

LCD와 PDP TV를 합친 평판TV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북미 평판패널 시장에서 11.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지난 2분기 비지오에 내줬던 1위 자리를 다시 찾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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