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최첨단 유비쿼터스 환경 설계"

머니투데이 이재경 기자 | 2007.10.18 12:12

김관수 주공 파주신도시사업본부 유비파크팀장

밤 늦은 시각, 학원을 마치고 돌아오는 아이의 안부가 궁금하다. 아이 아빠의 퇴근길은 많이 막히지 않을까.

파주 운정 신도시에 사는 주민이라면 집에 설치된 홈네트워킹 시스템을 통해 집 안에서 이런 상황을 훤히 볼 수 있다. 곳곳의 폐쇄회로 화면이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도시 설계 초기부터 도입된 유비쿼터스 환경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파주 운정 신도시 한 복판에는 유비파크(Ubi-Park)가 자리하고 있다. 이 곳에는 신도시 교통 및 방범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대형 전광판이 있다.

이 곳에 집중된 교통정보는 각 버스 정류장에 버스도착예정시각을 알려주고, 가정에는 각 도로의 교통상황과 거리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게 된다.

유비파크는 이렇듯 파주 운정 신도시의 유비쿼터스 환경의 중심이 된다.

유비파크를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는 김관수 주공 파주신도시사업본부 유비파크팀장을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 유비파크의 핵심기능은 무엇인가.

△주민들에게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해 소개하고 휴식공간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것은 '도시통합네트워크센터'다. 유비쿼터스 시티(U-City)의 구성요소는 교통, 자녀안전, 방범, 환경 등이다. 도시통합네트워크센터에서는 이런 정보를 수집해서 거리 전광판, 정류장, 주택, 모바일 등으로 보내주게 된다.


- 언제부터 가동되는가.

△2009년부터 가동을 할 예정이다. 현재는 KT에서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추후 본계약을 맺게 되면 내년부터는 실제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 교통정보의 경우 서울과의 연계가 가장 중요할 것 같은데.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서울과의 정보연계는 실제로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신도시 내에서는 완벽하게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그러나 서울이나 일산 같은 구시가의 경우 파주만큼 시스템을 갖추기가 쉽지 않다. 한계가 있지만 교통정보 정도는 광역화해서 충분히 해결가능하다. 구도심과 신도시를 연계한 유비쿼터스 교통정보 제공은 이번이 첫 사례가 될 것이다.

- 해외에는 유사한 사례가 있나.

△홍콩의 사이버포트가 있다.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한 곳 가운데 이 곳이 가장 잘 갖춰져 있다. 그럼에도 사이버포트는 인텔리전트 빌딩으로 하나의 건물에 국한돼 있다. 파주 운정 신도시는 처음부터 도시 전체를 유비쿼터스 기반으로 계획한 것이며, 이는 세계 최초라고도 할 수 있다.

- 앞으로의 전망은.

△유비쿼터스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계획 상으로는 신도시 내에서는 어느 곳에서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어디에서든 교통정보나 영화정보를 접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언젠가는 침실, 주방, 서재 등에서도 사람의 말로 모든 것을 제어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날이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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