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태, "3일 본교섭 최대 고비"

머니투데이 김용관 기자 | 2007.09.01 05:49

노조 파업투표 62.95% 가결...노사 대화 의지

현대자동차 노조가 '무분규' 여론을 외면하고 결국 파업의 길을 선택했다. 하지만 노사 양측 모두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있어 막판 대타결의 실낱같은 희망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전체 조합원 4만4867명을 상대로 쟁의행위 돌입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자 4만995명(투표율 91.37%) 가운데 2만8243명(전체 조합원 대비 62.95%)의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성과급 지급 파업 및 한미 FTA 반대 파업 등 현대차 노조는 올들어서만 세번째 파업에 돌입하게 됐으며 13년 연속 파업이라는 불명예를 안게됐다.

노조는 파업 절차가 모두 마무리됨에 따라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기간(10일)이 끝나는 오는 4일부터 합법적인 파업을 벌일 수 있게 됐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사측이 요청한 3일 본교섭 참여 여부와 향후 파업 일정 등을 확정지을 방침이다.

◇파업 찬성률 의외로 낮아 = 최근 몇 년 동안 현대차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는 평균 72~73%선에서 가결돼왔다. 산술적으로는 조합원 중 3분의2가 파업을 찬성했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현대차의 2000년 이후 파업 찬반투표 찬성률을 보면 2001년 70.3%(임단협), 2002년 72.4%(임협), 2003년 54.8%(임단협), 2004년 69.7%(임협), 2005년 70.9%(임단협), 2006년 72.8%(임협) 등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전례를 볼 때 이번 투표에서 나타난 찬성률 62.95%는 의외다. 기존 찬성률보다 10% 포인트 가량 낮은 수준으로, 노조 내부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기류를 감지할 수 있게 한다.

실제 이번 투표가 시작되기 전, 상당수 노조원들은 부결까지는 가지 않더라도 파업 가결률이 의외로 저조할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노조원들의 ‘반(反) 파업’ 여론이 적극 반영될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조합원 사이에는 지난해 임단협 때도 20일간의 장기파업으로 1조원이 넘는 생산차질을 빚는 등 잇단 파업에 대한 피로감이 큰데다 이들 파업과정에서 쏟아진 국민적 비판도 큰 부담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처럼 파업 찬성률이 의외로 낮게 나왔다는 점은 노조 집행부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노조 내부의 반파업 여론 확산으로 파업 동력이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막판 대화 시도..3일 분수령 = 일단 현대차 노조는 오는 4일부터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갈 법적인 근거를 마련했다.

따라서 이번 현대차 파업 사태의 분수령은 사측이 요청한 3일 본교섭의 재개 여부 및 논의 내용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이날 열릴 예정인 노조 중앙쟁대위 결과에 관심이 가는 이유다.

사측의 의지는 확도하다. 3일 본교섭을 열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다. 윤여철 현대차 사장은 전날 오후 이상욱 노조위원장을 직접 찾아가 교섭 재개를 촉구했다. 파업을 코앞에 두고 본교섭을 재개하는 것도 극히 이례적이다.

이 위원장도 "조합원들에게 납득할만한 내용을 제시하면"이라는 단서를 전제로 유연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파업 강행에 따른 여론 악화 및 내부적인 반발을 감안해 본교섭에 참석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에 따라 현대차 주변에선 노사 모두 적당한 명분이 주어지면 파업 전 타결을 시도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현대차의 고위 관계자는 "무분규 타결을 목표로 노조측과 최대한 접점을 찾으려 노력 중"이라며 "3일 본교섭에 노조측이 참석해 막판 대타결을 시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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