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지난 1996년11월 도입한 남산 1·3호 터널의 혼잡통행료 징수 효과가 최근 들어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 보완대책을 강구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그러나 현재 2000원인 혼잡통행료가 인상되고 징수지역이 확대되면 시민들의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어 반발이 예상된다.
서울시가 혼잡통행료 징수 10년을 맞아 통행차량의 행태와 징수효과를 분석한 결과 혼잡통행료 시행전과 비교해 2006년의 터널 이용 승용차 통행량은 20.8% 감소했으나 버스 등을 포함한 전체 터널 통행량은 2.4% 증가했다.
시에 따르면 승용차 통행량은 지난 96년 하루평균 6만6787대에서 지난해 5만2944대로 20.8% 감소했고 터널내 통행속도는 21.6km/h에서 46.5km/h로 115.3% 빨라졌다.
그러나 버스대수는 하루 2983대에서 5618대로 88.3% 늘어나는 등 면제차량비율이 시행전과 비교해 81.2% 증가해 1·3호터널 총통행량은 지난 96년 하루 9만404대에서 지난해 9만2550대로 2.4% 늘어났다.
도심통행속도도 지난 96년 16.4km/h에서 지난 2005년 14km/h으로 떨어지는 등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시는 혼잡통행료 징수로 남산 1·3호터널이 도심과 강남을 가장 빠르게 연결하는 주요간선도로축이 됐지만 지속적인 통행량 증가로 도심과 부도심의 교통여건은 점차 악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승용차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경제·사회적 수준 향상으로 혼잡통행료 부담감이 줄어들고 우회도로 이용 차량이 감소하는 등 혼잡통행료 효과가 저하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시민 여론 조사와 전문가 공청회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한 뒤 혼잡통행료를 상향 조정하거나 징수지역을 확대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또 주차요금 인상, 주차장 유료화 등 교통수요관리대책을 보완하고 교통유발 과다시설물을 교통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교통혼잡비용은 지난 96년 3조6000억원에서 지난 2005년 6조원으로 92%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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