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큼 참여정부에서 두 사람의 역할은 컸다. 이 전 총리의 초선의원 시절 유 전 장관이 보좌관을 하는 등 개인적으로도 가까운 사이다.
이 전 총리는 23일 '주거안정 10대플랜'을 내놨다. 전월세 소득공제와 환매조건부 반값아파트 공급공약이 핵심이다. 총리시절 831대책을 진두지휘했던만큼 참여정부 부동산정책도 적극 옹호했다.
"정책실패를 전제로 (부동산 공약을) 말한 게 아니다"며 "참여정부 주거정책이 잘못됐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종부세 대상은 극히 일부인데 사회전체 문제인 것처럼 오도됐다"며 불편한 심기도 보였다.
유 전 장관은 참여정부 계승보다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데 주력하는 모양새다. 멧돼지 소탕, 배스 퇴치 등 이색공약에 이어 23일엔 농어촌 읍면 노인들의 건강을 위해 각 지역 보건지소를 개선, 목욕탕과 헬스클럽을 만들겠다는 '어르신정책'을 내놨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대한 전략도 상반된다. 이 전 총리가 이명박 때리기를 피하지 않는 반면 유 전 장관은 "정책으로 승부하겠다"며 '공세'에 가담하지 않고 있다.
어쨌든 두 사람 모두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하는 게 관건이다. 현재 선두권인 손학규 전 경기지사,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과 이 전 총리, 유 전 장관이 모두 본경선에 나가면 민주신당 경선은 친노 대 반노의 구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른바 '노무현 프레임'이 유지되는 셈이다.
일단 양 진영 모두 지지율이 소폭 상승해 고무된 분위기다. 한나라당 경선이 끝난 뒤 전통적 지지층이 일부 복원되는 양상을 보이고 유 전 장관은 '출마효과'가 작용했기 때문. 유 전 장관쪽에선 "이 전 총리를 넘어서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노(盧)의 남자' 두 사람의 경쟁이 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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