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위기론, 4년후 변화대비 의미"

머니투데이 김진형 기자 | 2007.07.29 11:11

"더 빨라지는 변화에 창조적 경영으로 대비해야"

이건희 삼성 회장이 삼성 위기론에 대해 "지금 당장 힘들다는 게 아니라 4~5년 뒤 변화에 대비하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27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열리고 있는 '2007 선진제품 비교전시회'에 참석해 전자 계열사 사장단 회의를 주재하고 참석한 경영진들에게 미래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창조경영에 더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2010년 정도 되면 지금 예측하기에는 힘들 정도의 급속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며 "지금부터 디자인, 마케팅, R&D 등 모든 분야에서 창조적인 경영으로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또 "위기라고 계속 이야기 하는 것은 지금 당장 힘들다는 것이 아니라 4~5년 후 밀려올 큰 변화에 대비하자는 의미"라며 "지금부터 잘 준비한다면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진제품 비교전시회에 참석한 이건희 회장이 정보통신관에 들러 최지성 사장으로부터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이건희 회장, 이학수 전략기획실장, 이윤우 부회장, 최지성 사장)
이 회장은 경영진들과 함께 '2007 선진제품 비교전시회'를 4시간에 걸쳐 참관하며 선진제품의 경쟁력 수준을 점검하고 여러 제품을 직접 비교·시연해 봤다.

이 회장은 경영진들과 함께 전시된 제품들을 살펴본 뒤 "삼성의 제품 경쟁력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금형, UI(유저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최종 마무리 등에서 아직 뒤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예전에는 선진 기업이라는 등대가 있었지만 이제는 망망대해를 스스로 헤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의 이 같은 발언은 과거에는 선진기업의 제품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고할 수 있었지만,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사업은 삼성 스스로가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 컨셉을 창조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미래전략을 위해서는 창조적인 경영이 중요하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 셈이다.

삼성의 '선진제품 비교전시회'는 이 회장이 지난 1993년 신경영을 선언하면서 '제품과 기술력 차이를 한 눈에 살펴보게 한다'는 차원에서 시작한 행사로 삼성이 첨단 분야에서 월드베스트 제품을 확보하는 원동력이 돼 왔다.

올해 전시회는 '초일류를 향한 창조적 혁신과 도전'이라는 주제로 지난 16일부터 27일까지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실내체육관에 총 6개관 2,150㎡규모로 삼성 제품을 비롯한 70개 품목, 566개 세계 유명제품이 비교·전시됐다.

△디지털미디어관, △정보통신관, △생활가전관, △반도체관, △LCD관, △디자인관 등 총 6개의 각 전시관에는 삼성 제품을 비롯해 소니, 파나소닉, 샤프 등 일본 제품들과 GE, 노키아, 애플 등 분야별 세계 최고의 제품들이 총망라 됐다. 특히 올해는 2015년을 시점으로 변화가 예상되는 미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혁신 제품들의 개념을 제시하고, 하드웨어 비교 중심에서 디자인, 인터페이스 등 소프트 경쟁력에 대한 비교를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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