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대형SUV HM 스케치 공개

머니투데이 김용관 기자 | 2007.07.24 11:00

10월말 출시..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56.0kg·m


현대차 베라크루즈의 형제차인 기아차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HM(프로젝트명)의 스케치와 부분 사진이 공개됐다.

HM은 기아차가 새롭게 개발한 플랫폼과 다양한 신기술을 대거 적용한 대형 SUV로 약 3년여간의 개발기간을 거친 신모델로 오는 10월말 출시할 예정이다.

HM은 북미와 유럽 등 고급 SUV 시장을 주요 공략 지역으로 삼고 있으며 경쟁차종은 렉서스350, BMW X5, 벤츠 M-클래스, 링컨 네비게이터 등이다.

HM은 기아차 디자인 총괄 책임자(CDO) 피터 슈라이어 부사장의 디자인 철학인 '직선의 단순화'가 양산차로는 처음으로 적용된 모델이다.

또 북미와 유럽의 최신 디자인 추세를 적극 반영해 역동적이면서도 품격이 느껴지는 고급스러움, 미래지향적인 요소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디자인됐다고 기아측은 설명했다.

HM에 탑재된 V6 3.0 디젤 S엔진은 동급 디젤엔진 중 최고 수준인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56.0kg·m를 자랑하며 국내 최초로 독일 ZF사의 6단 자동변속기를 채택해 부드러운 변속감과 강력한 주행성능을 확보했다.


아울러 HM에는 정통 SUV에 적용되는 프레임방식 차체와 해외 유수의 대형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후륜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기아차는 기존의 프레임 차량이 갖고 있는 승차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리어 서스펜션을 대형 세단과 동일한 독립현가방식의 멀티링크를 적용, 세단의 승차감을 확보했다.

또 노면상황에 따라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전자제어 에어서스펜션을 후륜에 적용했다. 전자제어 에어서스펜션은 높낮이를 80mm(상향 40mm, 하향 40mm)까지 조절하는 기능도 갖고 있어 화물적재나 오프로드 주행시 편의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추었다.

이밖에 HM에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신기술들이 대거 적용됐다. 이 차에는 전복감지 커튼에어백, 버튼 시동 스마트키, 실시간 도로정보 표시 내비게이션, 최고급 품질의 음질을 제공하는 ‘리얼 5.1채널 DVD 시스템’ 등이 국내 최초로 적용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HM은 그동안 기아차가 SUV를 개발하면서 꾸준히 축적해온 모든 기술을 집약해 개발한 야심작"이라며 "HM이 출시되면 스포티지, 쏘렌토에 이어 SUV 풀라인업을 구축하게 되고 이에 따라 국내외 시장에서 기아차가 RV 명가로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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