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 중단(상보)

머니투데이 채원배 기자, 이승호 기자 | 2007.03.29 13:57

철도공사 "전면 재검토"..서울시·공사,용산+서부이촌동 동시개발 논의

철도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사업이 중단됐다.

서울시가 용산철도정비창 부지 13만4000평중 8만4000평의 개발만을 허용한 데 대해 철도공사가 이 사업을 전면 재검토키로 했기 때문.

철도공사는 29일 시의 자문결과와 관련 "개발대상지 13만4000평중 5만평이 제외되고 용적률이 평균 580%에 그친다면 당초 기대했던 개발효과를 얻을 수 없게 된다"며 기존 개발구상안의 전면 재검토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28일 오후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용산국제업무지구 13만4000평중 8만4000평의 개발만을 허용하고 나머지 5만평은 개발 대상에서 유보키로 결정했다. 시는 개발대상에서 유보된 5만평을 앞으로 광역교통시설의 개선사업과 병행해 주변지역인 서부 이촌동과의 연계 개발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이같은 결정은 용산정비창 부지와 서부 이촌동 동시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시의 자문결과에 따르면 국제업무지구의 용적률은 시 지침에 따라 평균 580%로 제한된다. 이같은 용적률은 철도공사가 제안한 평균 용적률 610%에 비해 30%포인트 낮은 것이다.

시는 다만 용산 국제업무지구내에 최고 620m, 최저 350m의 랜드마크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허용했다. 620m 높이는 층수로 환산하면 150층 규모로, 현재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건축중인 버즈두바이빌딩(830m, 160층 규모)과 러시아 모스크바에 건축중인 타워 오브 러시아(649m)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높은 것이다.

그러나 철도공사는 개발대상지 5만평이 제외된데다 용적률이 낮아졌기 때문에 초고층 빌딩 건립 허용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서울시가 5만평을 제외하겠다는 조건을 내세운 것은 낙후지역인 서부이촌동 일대에 대한 시의 재개발계획과 철도공사의 개발계획을 연계시키겠다는 뜻"이라며 "시의 고유업무인 재개발사업에 철도공사를 참여시킨다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철도공사가 시의 자문결과를 수용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이 사업은 원점으로 돌아갔으며, 사업자 공모 절차도 연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시와 철도공사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과 관련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용산과 한강을 연결해 '한강르네상스시대'를 열겠다는 방침을 정하고 용산 정비창 부지와 서부이촌동 동시 개발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관련기사 3월26일자1면 "용산정비창+서부이촌동 동시개발하라")

시 관계자는 "두 지역의 동시 개발을 위해 철도공사를 설득해 나가겠다"며 "동시 개발이 철도공사에도 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철도공사 관계자는 "대한민국 최고의 상징적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서울시의 조건부 개발 자문결과로 인해 좌초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모든 가능성을 얼어놓고 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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