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환식 부천시 도시균형개발추진단장./사진=권현수기자
장환식 부천시 도시균형개발추진단장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재정비 사업'의 주요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골자는 노후 도심 재정비와 신도시 자족기능 향상이다. 지역별 특성에 맞는 개발사업으로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리고 도시 전체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방침이다.
시는 원도심 역세권을 중심으로 재정비와 미니뉴타운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내년 2월 공모 신청 공고와 주민설명회를 거쳐 오는 2026년부터 정비계획 수립 등을 본격 추진한다.
미니뉴타운 사업은 종상향, 용적률 특례 등으로 사업성을 높이고 원도심 내 주거환경을 개선해 도로와 공원 등 기반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대상지는 최소 10만㎡ 이상 원도심 일원이며 공모를 거쳐 2곳을 정한다. 이르면 내년 말까지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을 목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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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적률 상향 등으로 인한 개발업체 특혜 논란 우려에 대해서는 '결합개발' 방침을 적용한다는 입장이다. 지역 내 사업성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러 개발조합들을 묶어 공동 개발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역세권 주변 생활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 '공공성' 확보를 조건으로 사업권을 부여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을 조기 수립해 미래지향적 도시공간 구조의 청사진을 그린다. 지난해 분야별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반영한 중동 정비기본계획을 세워 경기도에 승인 요청을 했다. 다음 달쯤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내년 2월에는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해 특별정비계획 모델, 미래지향적 도시공간 조성 전략, 미래도시 전환을 위한 비전·목표·핵심전략 등을 구체화 할 방침이다.
세부 사항은 △친환경·친수 보행 공간 조성을 위한 물길 조성 △중·상동 생활권을 연결하고 도시공간의 입체적 사용을 위한 연결 공원 조성 △통경축 및 바람길 조성을 위한 건축 배치 △주민 제안 특별정비계획 등을 유도하는 단지별 시뮬레이션 등이다.
대장신도시 예상조감도./사진제공=부천시
대장신도시의 경우 신규 발표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y분기·E 노선과 대장-홍대선 등을 지구계획에 반영하고, 역곡 신도시는 역곡로 확장 등을 통해 사통팔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역곡 신도시는 내년부터 단지 조성과 우회도로 설치 등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내년 상반기 중 지구계 조정 및 복지시설 용지 추가 등 지구계획이 변경될 예정이다.
대장 신도시는 2025년 상반기 공공분양 주택의 첫 본청약, 역곡 신도시는 2026년 하반기 첫 본청약을 시작으로 공공분양과 민간 분양 주택이 순차적으로 공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