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4일 오전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긴급 거시경제금융현안간담회를 열고 "금융·외환시장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경우 적극적 시장안정조치를 적기에 신속히 시행하겠다"며 "관계기관에도 상황별 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에 따른 공조·대응체계 유지에 만전을 다하도록 당부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구두개입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10월 이후 원달러 환율 추이/그래픽=김다나
심리적 저항선으로 여겨지던 1400선이 뚫리면서 브레이크 없는 상승세가 이어진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화지수는 오후 3시 기준 106.63를 기록 중이다. 연중 최고 수준이다.
이날 국내 주식시장은 소폭 반등했다. 3시30분기준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0.31% 오른 2424.63을 기록중이다. 다만 외국인 순매도는 이날까지도 이어졌다. 코스닥은 장 초반 반등하다 오후 들어 하락세로 전환, 전날보다 0.57% 내린 685.71을 기록중이다.
이 시각 인기 뉴스
한편 미국에서는 공화당이 백악관과 의회를 상·하원을 모두 휩쓰는 '레드 웨이브'가 현실화됐다. CNN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연방 의회 선거에서 공화당은 전체 435석을 두고 치러진 하원 선거에서 과반인 218석을 확보하며 현재의 다수당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