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는 최근 3년간 평균 사용량의 1.4배 수준인 제설자재 26만t과 2479명의 전담 인원, 1000대가 넘는 장비를 투입한다. 각 권역의 지방국토관리청 등 유관기관과 협의체를 구축해 제설 작업현황과 인력, 장비를 공유할 계획이다.
도로살얼음이 생기지 않도록 염수분사장치와 결빙방지시설 등의 안전시설을 확충한다. 노면온도 2℃, 대기온도 4℃ 이하, 강설·강우·안개·서리 등 기상악화 예상시 제설제를 예비살포하고 순찰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한 제동거리 실험 결과에 따르면 주행속도 60km/h에서 빙판길 제동거리는 마른 노면에 비해 승용차는 4.9배 화물차는 7.5배 증가한다. 기상악화로 인한 노면 결빙시 최고속도의 20~50% 감속운행과 평소보다 2배 이상의 차간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윈터타이어 등의 월동장구를 미리 구비해야 한다고 공사는 당부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겨울철 폭설로부터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눈이 온 도로는 제설작업 후에도 제동거리가 증가할 수 있으니 운전자분들의 안전운전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