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관광공사가 DMZ 관광 활성화를 위해 인스타그램에 올렸던 콘텐츠 이미지./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한국 공공브랜드 대상은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정부 중앙부처, 공공기관, 공기업, 민간기업 등 공공 가치를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개최됐다. 시상식은 오는 29일 잠실 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DMZ OPEN 페스티벌' 채널에서는 행사 슬로건인 DMZ '걷다' '느끼다' '바라보다' '생각하다' 4가지를 색과 선 요소를 활용해 차별화된 이미지를 만들었다. 또한 행사 특성을 살린 콘텐츠를 제작해 행사 참여자와 팔로워 간 소통을 강화했다. 최근 유행하는 '길거리 퀴즈 인터뷰'를 현장에서 직접 진행하는 등 DMZ 인식변화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도 했다.
이런 노력은 수치로 나타났다. DMZ OPEN 페스티벌 행사 참여자 수가 전년 대비 약 2배, 경기도 DMZ 대표 관광지(임진각평화누리) 방문객 수 10% 이상,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50% 이상 증가했다.
조원용 공사 사장은 "길거리 DMZ 인터뷰, DMZ 맛집 추천 등 차별화된 시도를 통해 DMZ의 생태, 평화, 문화 등 밝고 긍정적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면서 "최근 남북 관계의 어려움 속에서 DMZ의 가치, 상징성이 오히려 더욱 커진 만큼 앞으로도 디지털 채널을 통해 DMZ의 특별한 매력을 널리 알리고 '더 큰 평화'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