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 과방위 소속 정동영(더불어민주당)·최형두(국민의힘) 의원 공동 주최로 ‘AI 모빌리티 신기술 전략 포럼’이 열렸다. 중앙 왼쪽부터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최형두 의원, 정동영 의원, 민형배 의원 등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 사진=황국상기자
김지홍 KAI(한국항공우주) 미래융합기술원장(전무)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AI(인공지능) 모빌리티 신기술 전략 포럼'에 발제자로 나와 "K-UAM(한국형 도심항공모빌리티) 정책 방향에 AAV 플랫폼 개발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검토를 부탁한다"며 "현재 국내 대기업들이 해외에 투자하는 기체(비행체)들은 해외 기체로, 국내 산업 생태계 성장에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은 '보수적 추정치'라는 가정 하에 2050년까지 글로벌 UAM·AAM 시장의 규모가 4429억달러(약 623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2050년까지 누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1.4% 수준의 점유율을 전망했다. 김 원장은 유럽 등의 AAM 기업들이 재정난으로 사업 중단 위기를 겪고 있는 데 비해 중국 업체들이 강력한 정부 지원과 시장 수요, 탄탄한 제조 기반을 바탕으로 약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국이 더 늦기 전에 글로벌 AAM 시장 선점 경쟁에 본격 뛰어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 산자부 등이 AAM 사업 지원에 뛰어들었지만 정작 중요한 비행체 등 플랫폼 개발은 도외시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꼽혔다. 국토부는 버티포트(수직형 이착륙장)과 같은 인프라나 인증제도에만 몰두하고 있고 산자부는 AAV 핵심 기술과 부품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정작 5인승 이상 비행체 등의 개발에 대한 부분은 빠져 있다는 게 김 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해외에서 개발된 기체를 국내에 도입해 서비스 시장을 열고 공공 편익을 도모해야 한다는 점만 보면 국토부가 추진하는 정책이 맞겠지만 기왕이면 여기에 국산 플랫폼이 들어가서 서비스와 플랫폼까지 같이 성장하는 게 좋다"며 "이 부분이 바로 국가가 드라이브를 걸어야 할 영역이고 정부 투자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건의해왔다"고 했다.
또 "산자부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지만 플랫폼과 연계되지 않으면 사업의 목적과 실효성이 반감될 것"이라며 "플랫폼과 소부자이 따로 갈 수 없다. 플랫폼 기반에서 최적화된 소부장 기업이 나와야 국내 생태계 발전 뿐 아니라 해외로도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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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들 사이에서도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김정일 SK텔레콤 UAM추진담당 부사장은 "한국은 인천국제공항 등 인프라 부문은 글로벌 톱 수준으로 평가를 받지만 기체 개발 부문은 그렇지 않다는 게 슬픈 팩트"라며 "개별 기업이 기체를 단독으로 개발하는 것은 상당히 부담이 크다. 민간 분야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범정부적 관심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국내 대기업들이 해외로 나가는 것은 주된 시장인 미국 등에서 미리 인증을 받고 시장 장악력을 확보하고 기술력을 올려서 국내로 들어오겠다는 전략적 계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우주항공청이 국내 플랫폼 확보를 위한 추진체계 기획연구에 착수한 상태"라며 "국가 입장에서도 필요한 플랫폼인 만큼 적기에 지원되도록 우주항공청에도 더 많이 의견을 개진하고 더 많은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최의원이 주최하고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지난 8월 초 과기정통부의 첫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네이버, 현대차, 삼성전자, KT, SK텔레콤 등 기업이 나와 AI반도체, AI, AI모빌리티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자리를 잡았다. 주최 측은 이 세미나를 연말까지 이어간 후 내년 1월 중 종합 토론을 통해 정책 대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