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네이버는 8일 올해 3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 기준 매출 2조7156억원, 영업이익이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1%, 38.2% 증가했다. 전 분기 대비로는 4.0%, 11.1%씩 증가했다. 분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최대며,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를 상회했다. 에프엔가이드가 집계한 네이버의 3분기 매출,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각각 2조6620억원, 4935억원이었다.
사업 부문별로는, 검색광고 등을 포함한 '서치플랫폼' 부문이 올해 3분기 997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1.0% 증가했다. 지속적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서치플랫폼 매출은 10개 분기만에 두 자릿수 성장률을 회복했다.
'핀테크'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한 3851억원이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가 지속 확장되며 전년 대비 22.1% 증가한 18조6000억원을 달성했다. 오프라인 결제액은 현장결제를 비롯한 주문 및 예약 결제액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78%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대비 6.4% 증가한 462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일본 라인망가가 역대 최고 MAU(월간활성이용자수)와 유료이용자를 기록하며 유료 콘텐츠 매출을 견인했다.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뉴로클라우드와 라인웍스 중심으로 성장을 지속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7.0% 증가한 1446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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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AI(인공지능)와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형AI를 적용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