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분기별 태블릿PC 출하량/그래픽=윤선정
5일 IDC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세계 태블릿PC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0.4% 성장한 3960만대를 기록했다. 2022년 4분기(4460만대) 이후 7분기 만의 최대 출하량이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지난해 태블릿PC의 수요가 꺾였지만 올들어 빠르게 회복했다.
삼성전자 (50,600원 ▼2,400 -4.53%)도 지난해 3분기 대비 소폭(0.3%포인트) 하락한 17.9%의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출하량은 110만대 늘었다. 신제품 '갤럭시탭 S10 울트라'와 '갤럭시탭 S10+'는 물론 보급형 '갤럭시탭 A9' 모델의 인기가 이어졌다. 애플과의 점유율 격차도 전년 대비 5.7%포인트 좁혔다.
IDC는 태블릿PC 시장의 AI 기능 확대는 초기 단계지만 앞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오며 잠재적으로 ASP(평균판매단가) 상승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온디바이스 AI 기능이 문서 요약·작성·번역 등 업무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만큼 노트북보다 휴대성이 좋은 태블릿PC를 업무용으로 활용하려는 고객층이 주요 타깃이다.
AI 태블릿PC 경쟁을 주도할 애플과 삼성의 경쟁구도에도 관심이 쏠린다. 올해 초 '갤럭시S24', 7월 '갤럭시Z6' 시리즈로 'AI 스마트폰' 시장의 기선을 제압한 삼성은 태블릿PC 시장에서도 올 9월 AI 기능이 탑재된 '갤럭시탭 S10' 시리즈로 공세에 나섰다. '갤럭시탭 S10' 시리즈는 태블릿PC의 대화면에 최적화한 갤럭시 AI를 제공한다. 특히 기본 탑재된 'S펜'과 AI 기능의 시너지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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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도 지난달 신제품 '아이패드 미니'(7세대)를 선보였다. 생성형 AI가 문서 작성·수정·요약 등 기능을 지원하며 자연어 처리능력이 크게 향상된 애플의 AI 음성비서 '시리'(Siri)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사진과 동영상 검색, 이미지 생성·삭제 등 기능도 탑재했다.
아누로파 나타라지 IDC 수석애널리스트는 "AI 혁신은 프리미엄 가격을 기꺼이 지불하려는 소비자를 끌어들인다"며 "AI 기능 및 앱(애플리케이션)이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소비자가 다음에 태블릿PC를 살 때 AI와 같은 고급기능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