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에서 열린 ChatGPT의 출력이 표시되는 컴퓨터 화면 앞에 있는 휴대폰에 OpenAI 로고가 보인다. /사진=뉴시스
31일 뉴욕타임스, 로이터통신 등 매체에 따르면 오픈 AI는 챗 GPT 유료 구독자를 대상으로 자체 검색 엔진 '챗 GPT 서치(ChatGPT search)'를 공개했다.
기존 챗 GPT의 특성도 살렸다. 친구와 대화하듯 검색창에 질문하면 AI가 자동으로 관련 정보를 찾아주는 형식이다. 추가 질문을 던질 수도 있다. 기존 검색 엔진으로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새로 검색어를 입력해야 했지만, 챗 GPT 서치는 대화하듯 연달아 질문을 던지며 상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오픈AI는 이미 챗 GPT 월간 사용자 2억 5000만명을 보유한 만큼 이번 기술이 검색엔진 시장에 '붐'을 일으킬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챗 GPT 서치의 등장으로 구글이 90% 이상 장악하고 있는 전 세계 검색엔진 시장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