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출신 로제가 미국 패션지 유튜브 채널 '보그'에 출연해 소맥을 소개하고 있다.
유튜브에 공개된 '아파트' 뮤직비디오는 30일 오전 11시쯤 조회수 2억뷰를 돌파했다. 지난 18일 오후 1시에 공개한 후 11일만이다. 5일만에 1억뷰를 넘어선 이후에도 상승세가 꺾이지 않았다. 13일만에 2억뷰를 기록한 팀 동료 리사의 '라리사' 뮤직비디오를 넘어서는 K팝 여성 솔로 최단기록이다.
특히 로제가 미국 패션지 보그(Vogue)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아파트' 게임의 배경인 한국식 술자리 문화를 소개하면서 '소맥'(Somaek) 제조법을 시연해 화제가 됐다. 여기서 로제는 '빨간뚜껑' 참이슬로 소맥을 만들어 음용하기도 했다. 1500만 구독자를 보유한 보그 유튜브의 로제 출연 영상은 40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특히 오리지널 소주가 주목받을 수 있는 기회여서 주류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소주는 그동안 과일맛 소주인 '리큐르' 제품이 수출을 주도해왔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 오리지널 소주의 선호도가 국내에 못미쳤다"면서 "소맥 문화가 확산된다면 소주에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 추이/그래픽=이지혜
이 시각 인기 뉴스
'처음처럼'을 주력 판매하는 롯데칠성음료도 미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롯데칠성은 최근 3년간 미국에서 연평균 46%의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12월 미국 주류회사 'E&J 갤로'와 손잡고 시장확대 중이다. 최근 신세계그룹으로부터 제주소주를 인수한 오비맥주도 미국시장에 뛰어들 전망이다. 그동안 제주소주는 국내보다 해외시장의 비중이 컸지만 주로 동남아 시장에 주력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