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보이저는 미국 진출을 희망하는 초기 스타트업을 선발해 전문 교육과 컨설팅,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현지 장기 체류비 지원금부터 사업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이트와 노하우까지 스타트업이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한다.
올해 플레이북에는 미국 비자 전문가인 주디 장 변호사와 실리콘밸리 생태계 전문가 김범수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부대표가 각각 집필에 참여했다.
지난해부터 주요 집필진으로 참여 중인 김 부대표는 20여년간의 실리콘밸리 내 창업·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비즈니스 성장 단계에 따른 비자 가이드 △미국 비즈니스를 위한 현지 문화 정복 △액셀러레이터를 통한 미국 진출 등의 내용을 새롭게 수록했다.
이 시각 인기 뉴스
다음달 11일 네트워킹 행사는 아산 보이저와 플레이북 소개, 패널토크, 네트워킹 세션으로 구성된다. 패널토크는 김범수 부대표와 함께 △정상용 픽셀릭코리아 대표 △권서현 무니스 대표 △송지영 사운더블헬스 대표가 참여해 미국 진출 전략과 실제 비즈니스 경험을 공유한다.
허여나 아산나눔재단 생태계팀장은 "미국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스타트업들의 필수 지침서가 될 플레이북에 더욱 알차고 새로운 정보를 담았다. 창업가들이 미국 시장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사업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