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자회사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 추이/그래픽=최헌정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ABL생명은 지난 23일 자회사 GA인 'ABA금융서비스'에 142억원을 출자했다. 이번 출자로 ABA금융서비스의 자본금 규모는 331억원으로 늘었다. 늘어난 자본금으로 인수·합병을 포함해 외부조직 영입 등 영업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영업인력도 지난 9월말 기준 670여명에서 1000명 이상으로 늘릴 예정이다. 2027년까지 대형 GA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다는 목표다.
한화생명은 가장 적극적으로 자회사 GA 설계사 수를 늘린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한화라이프랩, 지난해 1월 인수한 피플라이프의 소속 설계사 수는 올해 6월말 기준 2만9184명으로 3만명을 넘본다. 1년 전보다 3402명(13.2%) 늘었다.
최근 자회사 GA가 모회사 상품을 판매하는 것과 관련해 일감 몰아주기 등의 지적이 제기되지만 애초 자회사 GA를 만든 이유가 안정적인 매출확보라는 점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다. 가령 생명보험의 자회사 GA는 제휴를 통해 다른 손해보험사 상품은 판매하지만 경쟁 생보사 상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하지는 않는다.
'보험판매 전문회사제도' 도입 가능성도 보험업계가 움직이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GA업계의 숙원사업인 '보험판매 전문회사제도'가 도입되면 GA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GA가 보험판매 전문회사로 격상되면 배상책임과 영업규제 준수의무 등 금융회사 수준의 책임을 지는 대신 원수보험사에 사업비 협상력을 갖는 등 상당한 권한이 주어진다. GA업계가 적극적으로 도입을 추진하고 금융당국도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한다는 입장이어서 업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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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한 관계자는 "대형 GA와 자본력을 갖춘 자회사형 GA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자회사 GA의 규모를 키워 조직확대와 매출증대의 선순환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