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B777-300ER(77W)의 좌석배치도 모습/사진= 티웨이항공 홈페이지 캡쳐
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내년 4월 25일부터 △인천-파리 노선을 시작으로 B777-300ER(77W) 항공기를 운영할 예정이다. 아직 항공기 임대가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임대 후 운영할 비행 일정을 미리 정해둔 것으로 보인다.
최근 티웨이항공은 대한항공으로부터 임대할 예정이었던 A330-200 5대를 모두 도입했다. 마지막으로 들여올 예정이었던 A330-200 5호기도 다음달 초중순 국내선을 통해 시범 운항한 뒤 유럽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여기에 대한항공의 도움을 받아 추가로 A330-200 1대와 77W 항공기 2대를 리스하기로 했다.
티웨이항공이 이들 항공사와 같은 형태로 좌석을 운영할 경우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4클래스(퍼스트-비즈니스-프리미엄 이코노미-이코노미) 좌석을 운영하는 항공사가 될 전망이다. 티웨이항공은 현재 비즈니스세이버, 이코노미 두 클래스로만 좌석을 판매 중이지만 향후 부가서비스로 퍼스트클래스와 프리미엄이코노미 좌석을 추가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특히 77W 같은 광동체의 경우 좌석수가 많기 때문에 탑승률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항공기 운영비가 수익을 초과할 수 있다. 더불어 퍼스트, 비즈니스 등 높은 등급 좌석에 지원해야 할 추가적인 서비스로 인한 비용 지출을 무시할 수 없다.
티웨이항공은 모니터를 운영하지 않고 비즈니스 전용 기내식을 지원하지 않는 등 기존 LCC 서비스 품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좌석만 바꾸는 형태로 수익성을 챙길 전망이다. 이 경우 모니터·기내식 등으로 인한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좌석 구조만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탑승률만 확보할 수 있다면 어느정도 수익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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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티웨이항공은 유럽 노선 비즈니스세이버 좌석 기내식을 이코노미에서 판매하는 기내식과 동일하게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기내식 등 추가적인 서비스보다 편안한 좌석만을 원하는 승객들을 위한 맞춤 서비스로 떠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여행사 연계 판매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수익성 확보를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