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분기별 실적 그래프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8778억원, 영업이익 448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6.4%, 38.7%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각각 11.6%, 129.5% 증가했다. 미국 IRA(인플레이션감축법)에 따른 AMPC(생산세액공제)를 제외한 영업손실도 177억원으로, 2분기(-2525억원) 대비 대폭 줄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다양한 대외변수에도 흔들림없는 사업구조를 갖춤으로써, 배터리 보릿고개를 넘겠다는 계획이다. 고객 및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ESS 등 전기차 외 사업 비중 확대, Baas(배터리 생애주기 서비스)·EaaS(에너지 생애주기 서비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사업 강화 등을 통해 수익 구조를 다각화하는 방향이다. 지난 7일 LG에너지솔루션은 이같은 사업 혁신을 통해 2028년까지 매출을 두 배 이상 확대한 후, 2030년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R&D(연구개발) 투자는 지속해 본원의 경쟁력은 강화한다. 고객 요청에 최적화된 제품 솔루션을 지속 개발해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새로운 공정인 건식전극을 2028년부터 적용할 수 있게 준비 중이다. 안전성 강화를 위해 파우치의 경우, 내부의 열을 빠르게 배출하는 설계 기술과 면 냉각 구조를 개발 중이고 원통형의 경우, 쿨링 모듈을 자체 개발 완료했다. 수명과 안전성이 높은 단입자 양극재, 충전속도를 혁신적으로 높이는 실리콘(Si) 음극재 적용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외에 바이폴라 기술 적용한 반고체 개발과 2030년 황화물계 전고체 전지 상용화 등 차세대 전지 개발 목표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간다. 이 부사장은 "제품과 비용 경쟁우위를 확보해 품질을 고도화하고, 차별적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한 리밸런싱 활동에 집중해 외부변수에 흔들림없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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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상위 OEM(위탁생산)들과 새로운 폼팩터, 조성 제품들을 기반으로 대규모 공급 계약을 잇따라 체결하는 등 성과를 낸 것은 고무적이다. 이달 LG에너지솔루션은 메르세데스 벤츠 계열사와 50.5GWh(기가와트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을, 포드와 109GWh 규모의 유럽 상용차용 배터리(NCM 파우치형)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벤츠에 납품하는 배터리는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로 파악됐다. 기존 주력이었던 삼원계(NCM·NCA) 파우치형에서 원통형, LFP(리튬·인산·철) 등으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확대된 것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어느 때 보다 급격한 대외환경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지만, 치밀한 전략을 통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압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고객가치를 높여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우뚝 설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