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켐생명과학, ADC/DAC 치료제 신규 파이프라인 런칭

머니투데이 박수현 기자 2024.10.24 14:31
글자크기
/사진=뉴시스/사진=뉴시스


엔지켐생명과학 (1,408원 ▼78 -5.25%)이 기존 EC-18 위주에서 벗어나 ADC(항체-약물접합체)/DAC(항체-분해 약물접합체) 치료제를 개발하는 신규 파이프라인을 런칭한다고 24일 밝혔다.

엔지켐생명과학이 ADC/DAC 치료제를 런칭하는 것은 신약개발의 파이프라인을 다변화하고, 연구개발 및 사업화 역량을 증명해 기업가치를 도약시키겠다는 계획의 첫번째 실행이라는 설명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ADC/DAC 치료제 개발로 기존 파이프라인의 임팩트 부재를 해소하고 글로벌 신약개발 이슈의 중심으로 본격 진입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신규 파이프라인 런칭은 ADC / DAC 개발 전문기업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이 런칭하는 ADC 치료제는 암세포를 찾는 항체와 암세포를 공격하는 약물이 링커로 결합된 항체-약물접합체로, 특정 종양세포를 선택적으로 공격하여 기존 항암제에 비해 암세포의 사멸효과가 높아 차세대 바이오의약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ADC 치료제와 함께 개발하는 DAC 치료제는 ADC에 TPD(표적단백질분해)를 결합한 것이다. TPD는 특정 질병을 일으키는 단백질을 직접 분해한다.

TPD는 질병의 원인 단백질을 원천적으로 없애는 방식의 차세대 신약 플랫폼으로, TPD에 특정 종양세포를 공격하는 ADC를 결합한 것이 DAC 치료제다. 기존 ADC 약물의 독성 유발가능성은 낮추고 항암 효능을 높인다.

최근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서는 ADC/DAC 치료제가 신약개발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76건의 기술이전이 발생했고 해당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는 평이다.


국내에서 ADC/DAC 치료제 관련 기술이전에 성공한 제약바이오 기업은 지난해 12월 얀센에 CB84를 17억 달러(선급금 1억달러) 규모의 기술수출계약을 체결한 리가켐바이오를 비롯하여 에이비엘바이오, 지놈앤컴퍼니 등이 있다.

엔지켐생명과학 관계자는 "엔지켐생명과학은 국내외 빅파마와 라이선스아웃 및 공동개발을 통해 ADC/DAC 치료제 개발을 성공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유망 신약 파이프라인을 런칭하는 뉴밸류업 플랜으로 기업가치를 도약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신약후보물질 EC-18을 기반으로 항암화학방사선요법 구강점막염(CRIOM) 치료제, 급성방사선증후군(ARS) 치료제,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 치료제를 개발중이다.

구강점막염 치료제는 임상3상 진입을 위한 EOP 2 미팅을 준비중이며, 급성방사선증후군 치료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애니멀 룰(Animal Rule, 동물실험갈음규정)에 의해 임상2상 상응 영장류 시험을 위한 설치류 시험이 진행중이다.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는 지난 7월 국내 식약처에 임상2상 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

앞서 엔지켐생명과학은 급성방사선증후군(ARS) 치료 후보물질 'EC-18'이 방사선 조사에 의한 위장관계 손상에 효능을 입증했다는 비임상 연구논문이 세계적 학술지인 미국 방사선연구학회 공식저널 Radiation Research(SCI급)에 등재됐다고 지난 4일 밝힌 바 있다.



또한 지난 8월28일에는비소세포폐암(NSCLC, Non-Small Cell Lung Cancer) 동물모델 비임상 연구에서 항암 효능이 밝혀져, 약리 및 약학부문 상위 10%의 국제저명학술지(SCI)인 'Biomedicine & Pharmacotherapy' (Impact Factor : 6.9)에 논문이 등재됐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