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부총리 일행은 포스코가 추진 중인 수소환원제철사업 용지를 둘러보고 정부차원의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패스트 트랙으로 추진할 국가주요 현안에 수소환원제철사업을 포함시켰다. 최 부총리의 수소환원제철 용지 방문은 가장 중요한 예상 부지를 직접 살펴보고 확인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포스코는 그동안 민간투자활성화 차원에서 정부가 수소환원제철사업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실제 이 사업에는 20여조원 이상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라 정부정책과 지원이 수반돼야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포스코는 미래 철강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그린철강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번 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산자부도 국가 투자에 앞서 수소환원제철 실증을 위해 9000억원을 투입하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 중이다.
수소환원제철 공법은 철강 탈탄소 실현을 위해 필요하다. 이미 전 세계는 철강 생산 탄소중립 시책을 마련하고 관련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뛰어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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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약 18조원 규모의 그린이노베이션(GI) 펀드를 신설한 일본은 '제철소 내 수소 활용 기술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 4조491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2023년에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연구개발에도 2조37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수소제철 공법을 정부가 주도하고 있다.
올해 3월 산업부문 탄소 배출량 감축에 8조400억원의 연방 기금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미국도 수소를 활용해 저탄소 철강을 생산하는 2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최대 1조3400억원의 투자를 확정했다.
독일의 경우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기존 석탄 기반 고로 6기를 저탄소 철강 생산 설비로 대체한다는 계획 아래 최대 10조2000억원 이상의 정부 지원금을 투자할 예정이다.
포스코의 경우 2050년 프로젝트 완공시 광양 수소환원제철 프로젝트까지 포함해 총 40조원의 투자효과와 함께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활용한 철강 탄소중립이 기대된다.
정부도 이러한 기업의 탄소중립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다.
민간의 친환경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마중물로 녹색금융을 확대하는 한편, 탄소중립 핵심기술 R&D에 대한 재정지원도 지속 확대한다. 이와 함께 배출권거래제 대상 기업들이 보다 자유롭게 배출권을 운용할 수 있도록 배출권 이월규제 및 변동성 관리체계 등에 대한 제도개선도 연내 추진한다.
한편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내 설비부지가 포화상태인 점을 감안해 영일만 공유 수면을 매립해 135만㎡(41만평)의 수소환원제철 용지를 확보키로 하고 포항시와 경북도, 국토부, 산업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를 지속하고 있다. 일단 해수부의 매립면허 등을 거쳐 올해 내로 행정절차의 마지막 단계인 국토부의 산업단지 계획심의까지 받는다는 계획이다.
포항제철소 내 수소환원제철 예정부지에서 천시열 포항제철소장(왼쪽)이 최상목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에게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제공=포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