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균 크레도오프쇼어 해상풍력사업본부 전무가 1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그린비즈니스위크 2024' 해상풍력과 상생-공급망과 지역사회 컨퍼런스에서 '해상풍력 공급망 국산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해상풍력 개발사 크레도오프쇼어의 정태균 해상풍력사업본부 사업본부장(전무)은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 비즈니스 위크 2024' 2일차 세션 '해상풍력과 상생-공급망과 지역사회'에서 '해상풍력, 공급망 국산화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발표를 갖고 이렇게 강조했다.
특히 해상풍력은 공급망이 방대해 한국에 해상풍력 공급망이 형성될 경우 전후방 산업의 시장이 커지고, 일자리 창출 효과도 노릴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해상풍력 공급망이란 철강부터 소재, 부품, 대형 구조물의 제작, 운반 및 설치와 유지보수(O&M)를 위한 설치선 등 해상풍력 발전 전 과정에 필요한 생산시설을 의미한다. 해상풍력 터빈의 주요 부품만 하더라도 블레이드, 샤프트와 베어링, 기어박스, 발전기, 냉각시스템 등이 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2020년 대만에서 발생한 모노파일(해상풍력 발전기를 해저에 지지시키는 하부구조물의 일종)이 해저 지반 속으로 빠져서 최대 주주가 사업 지분을 매각한 사레도 대만 내 해상풍력 공급망이 구축돼 있지 않은 데 따른 것이라 짚었다. 그러면서 그는 "대만을 해상풍력 공급망 구축과 관련한 반면교사 사례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대만은 정부 주도로 2017년부터 해상풍력을 육성해 왔다. 특히 대만 내 해상풍력 사업을 하는 외국계 개발사에 대만산 제품을 70% 이상 쓰도록 하는 강력한 LCR(국산화 비율 반영 제도)를 적용하는 게 특징이다. LCR을 지켜야 입찰에 낙찰될 수 있기 때문에 외국계 개발사들이 대만 기업들의 제품을 쓰려 했지만, 대만은 중공업 보다 경공업 위주 산업기반을 갖고 있어 이 토대가 빠르게 구축되지 못했다. 정 전무는 "제품 수율이 안 나오고 사업비용이 예상보다 오르며 낙찰된 대만의 모든 사업이 지연되고, 준비기간이 2~3년 연장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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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30년 14.3GW(기가와트)의 해상풍력을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공표한 한국도 국내 공급망 강화를 위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그는 지적했다. 정 전무는 "현재 한국의 공급망 지원 정책은 RPS(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하나 밖에 없다"며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영국을 벤치마킹 해야 한다"고 했다. 영국은 2010년대에 석탄발전을 줄이기 위해 해상풍력을 빠른 속도로 성장시켰다. 2020년 10GW, 현재 14GW의 발전용량이 해상풍력으로 만들어지고, 2030년엔 이 규모를 50GW로 키울 예정이다.
정 전무는 "우리가 우선 봐야 할 것은 영국만의 독특한 제도인 OWGP(해상풍력 성장 파트너십)"이라고 설명했다. OWGP는 해상풍력 개발사와 공급망 회사간 긴밀한 협력을 촉진하는 네트워킹 그룹으로,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기업들이 참여하는 해상풍력 산업 내 기업간의 효율적인 협력을 돕는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기관은 정부 기금으로 운영된다.
그는 "한국도 K-OWGP 격의 중앙 기관을 둬서 특정한 하나의 기관이 할 수 없는 수출, 기술 인프라 구축 든 모든 기존 기관의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이를 통해 풍력산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크레도홀딩스는 해상풍력을 주력으로 하는 재생에너지 개발사로, 2018년 국내 자본 투자로 설립됐으며 2021년 블랙록이 지분을 인수했다. 전라남도 신안과 영광에서 각각 2.6GW, 2.8GW의 해상풍력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LCOE는 경제수명 기간 동안 연도별로 불규칙하게. 발생하는 발전량과 건설비, 연료비, 운전유지비 등의 발전비용을 연도별로 균등화(균일하게 등가화)하여 산정하는 비용이다(LCOE 설명 출처: 에너지경제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