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유로화 커버드본드 발행…"경쟁력 있는 금리로 외화조달"

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 2024.10.15 10:12
글자크기
국민은행, 유로화 커버드본드 발행…"경쟁력 있는 금리로 외화조달"


KB국민은행이 지난 14일 5억유로(약 7400억원) 규모의 3년3개월 만기 글로벌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발행은 2020년 7월 첫 유로화 커버드본드 발행 이후 다섯번째다. 발행금리는 유로화 미드스왑(MS) 금리에 45bp(1bp=0.01%포인트)를 가산한 연 2.828%로 결정됐으며 싱가포르와 독일 프랑크푸르트 거래소에 상장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빅 컷' 이후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가운데에서도 발행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제 신용평가사 S&P와 피치(Fitch)로부터 최고등급인 'AAA' 신용등급을 부여받은 신용도와 안정성을 바탕으로 유럽 투자자의 수요를 끌어냈다.

이번 유로화 커버드본드는 지속가능(Sustainability)채권 형태로 조달된 자금은 국민은행 지속가능금융 관리체계에 해당하는 친환경과 사회적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변동성이 심한 시장상황에서 투자수요 확보를 위한 최적의 발행 타이밍 포착을 위해 발행을 일주일 연기하며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 한 결과, 발행금액의 약 3배에 달하는 주문을 이끌어 내며 경쟁력 있는 금리로 외화조달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