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가치 확산 주력...3만명 다녀간 시화호의 날 행사 성료

머니투데이 경기=권현수 기자 2024.10.14 13:57
글자크기
시화호의 날 기념행사 모습./사진제공=시흥시시화호의 날 기념행사 모습./사진제공=시흥시


경기 시흥시가 시화호의 날을 맞아 지난 10~12일 시흥 거북섬 일원에서 진행한 '시화호의 날 기념행사'가 3만여명의 시민이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에는 다양한 계층의 시민이 참여해 시화호의 역사적, 환경적 가치를 되새기며 시화호가 나아갈 새로운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10월10일, 시화호의 날'은 시화호 환경개선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시화호를 중심으로 하는 해양 신산업 활성화를 통해 시화호 권역의 가치와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제정됐다. 2023년 10월 제정된 '경기도 시화호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에 따라 경기도 기념일로 공식 지정됐으며 지난 9월 고시됐다.

이번 행사는 시화호의 환경 메시지를 담은 체험 부스와 공연 프로그램, 시화호 전국 사진 공모전 수상작 전시, 시화호 이야기 및 환경 상식을 활용한 시화호 환경 골든벨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시화호의 날 기념행사 모습./사진제공=시흥시시화호의 날 기념행사 모습./사진제공=시흥시
특히 어린이 뮤지컬은 시화호 역사적 배경과 미래 방향을 각색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던 콘텐츠였다.



또한 2024 전국지속가능발전대회, 시흥시건축문화제 시상식, 제36회 시흥시 시민의 날 기념식, 청소년 환경선언 등 주요 행사와 연계해 의미를 더했다.

행사 기간에 열린 시화호 일출·일몰 이벤트, 시흥시민 거북섬 걷기 한마당, 물길 따라 거리공연(버스킹), 낭만 콘서트는 축제의 흥을 돋웠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생명의 호수로 거듭난 시화호는 환경의 기적을 넘어 새로운 기회의 물결로 우리 앞에 다가왔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시화호 권역의 가치를 확산하고, 해양 신산업 중심지로서 시흥시의 미래를 끌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