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래픽 HUD(헤드업디스플레이) 기술 구현 이미지.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세계적인 광학 기업인 독일 '자이스'와 손잡고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디스플레이'(이하 홀로그래픽 HUD)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재 양산 사례가 없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양사는 기술 협력을 통해 이르면 2027년부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차량의 전면 유리창을 투명 디스플레이로 활용해 각종 주행 정보를 확인하거나, 음악과 동영상, 게임 등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운전자와 동승객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 탁 트인 개방감과 함께 운전석에 탑재된 각종 표시 장치들이 필요 없어 차량 실내 전면 디자인을 완전히 새롭게 바꿀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현대모비스는 시스템 개발을 총괄하고 요소 기술인 자동차용 프로젝터를 개발해 공급할 계획이다. 프로젝터는 렌즈와 반사경을 활용해 영상과 이미지 등 콘텐츠를 투명 스크린에 투영하는 장치이다. 장치를 소형화하고 소음이나 발열, 방열 관리 등 차량용으로 특화된 솔루션이 필요한 기술이다.
프로젝터에서 나온 빛이 투명 유리창에서 선명한 콘텐츠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홀로그래피 기술이 적용된 투명하고 얇은 필름이 필요하다. 자이스가 정밀 광학 기술을 기반으로 이 필름을 개발해 공급할 예정이다. 자이스는 세계적인 광학 기업으로 세계 1위 반도체 노광장비 기업인 네덜란드 ASML에 광학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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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는 전문 기술 역량을 결집해 이미 제품 선행 개발에 착수했고 이르면 오는 2027년경 양산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시제품을 만들어 지난달에 국내 완성차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시연 행사도 진행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OMDIA 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홀로그래픽 HUD 시장은 오는 2030년 약 700만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대모비스 전장BU장 정수경 부사장은 "독일 자이스와 차량 전면 유리창을 활용한 신기술 협력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차량 내외장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3D 리어 램프 등 다양한 분야로 광학과 자동차를 접목하는 기술 협력 관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