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B2B 목표는 10조 매출…"투자 늘려 2배 성장 이룬다"

머니투데이 평택=오진영 기자 2024.10.10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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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부사장)이 10일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 LG전자 제공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부사장)이 10일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 LG전자 제공


"2030년까지 BS사업본부 매출을 현재의 2배 수준인 10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

LG전자가 B2B(기업간거래) 사업 비중을 45%까지 높이고, 매출을 2배 이상 키워 새 주력 사업으로 삼는다. 디스플레이나 노트북 등 기존사업을 토대로 로봇·전기차(EV) 충전기 등 신사업의 범위를 넓혀 나가겠다는 목표도 발표했다.



LG전자의 B2B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10일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부사장), 백기문 ID사업부장(전무), 이윤석 IT사업부장(전무), 지인숙 마케팅담당(상무) 등이 참석해 LG 그램·기업용 모니터와 사이니지, EV 충전기 등 LG전자의 B2B 제품과 솔루션을 공개했다.

장익환 부사장은 "마이크로LED, EV 충전기, 로봇 등 B2B 영역은 전사 차원에서 굉장히 큰 규모의 투자를 하고 있는 사업"이라며 "B2B 사업의 역량이 올라가는 시점인 2030년을 목표로 해 지속적인 투자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30년까지 총 매출 10조원, ID(정보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8조원 수준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등 구체적인 수치도 제시했다.



 LG전자의 차세대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와 'LG 매그니트'. / 사진 = LG전자 제공 LG전자의 차세대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와 'LG 매그니트'. / 사진 = LG전자 제공
직접 본 LG전자의 B2B 사업은 차별화된 성능으로 뚜렷한 방향성을 갖췄다는 인상을 줬다. 미국 대형 항공사에 공급 중인 13인치 디스플레이나 글로벌 점유율 1위 호텔 TV 등 대표 솔루션은 높은 수준의 휘도(밝기)와 해상도, 전력소모량, 내구성 등 성능이 인상적이었다. 의료용 모니터나 전자칠판도 엄격한 북미·유럽 시장의 기준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다.

LG전자 BS사업본부의 핵심 사업인 사이니지도 눈에 띄었다. 중국 업체의 도전이 심화하고 있으나, 소프트웨어 경쟁력에서 격차가 벌어져 있다는 자신감도 드러냈다. 백기문 ID사업부장은 "AI(인공지능)를 생산과 고객 등 관점에서 다양하게 접목하는 방안을 지속 시도하고 있다"며 "고객 중심인 B2B 사업 특성을 고려하면 제품 활용과 연결성, 고객 응대 레벨 등은 중국 기업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EV 충전기 사업은 이마트나 넥씽, LG유플러스 등 납품 중인 국내 기업 외에도 북미 지역까지 공략에 나섰다. LG전자는 350kW(킬로와트) 전기차 충전기까지 검사 가능한 LG디지털파크 실차시험소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정성 검사를 진행 중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전압과 충전 속도를 높인 모델 등 점차 라인업을 확대할 것"이라며 "후발주자인 만큼 더 많은 기회가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평택 LG전자 전자파시험소에서 전기차 충전기의 전자파 방출량을 검사하는 모습. / 사진 = LG전자 제공 경기도 평택 LG전자 전자파시험소에서 전기차 충전기의 전자파 방출량을 검사하는 모습. / 사진 = LG전자 제공
인수합병(M&A)에 대한 가능성도 열어뒀다. 장 부사장은 "M&A에 대해 구체적인 시점을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한다면 (로봇 기업인) 베어로보틱스에 투자한 것처럼 신사업 쪽 투자가 될 것"이라며 "(신사업의) 시장이 커졌을 때 어떤 형태로 사업을 전개할 것인지, 어디에 역량 보강을 해야 하는지를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B2B 사업의 매출과 영업이익률을 점차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계절적 비수기와 원자재 비용에 민감한 TV·가전 등 B2C(기업과 소비자 거래) 사업보다 안정적이고, 원가 부담이 없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 올해 3분기에도 글로벌 수요침체의 영향으로 가전 사업이 부진한 가운데에서도 B2B 사업이 견조한 실적을 내면서 생활가전 사업에서 8조원 수준의 매출을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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