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경기도 KB굿잡(JOB) 페스티벌’. '취업타로' 부스 앞에서 구직자들이 줄을 서고 있다/사진=김도엽 기자 /사진=김도엽
수도권 대학에서 고분자공학을 전공한 이희재씨(28)는 손안에 한 움큼 쥔 명함을 보여주며 말했다. 이 씨는 '신성장산업' 관련 기업들이 많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4 경기도 KB굿잡(JOB) 페스티벌'을 찾았다. 이 씨는 "경기도가 서울보다 엔지니어 직무 관련 일자리가 더 많아서 이번 행사장을 찾았다"며 "부스 3~4곳을 봤는데 시간이 부족해서 서둘러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이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주최한 이번 박람회에는 1만5000여명의 구직자와 200여개 기업 관계자들로 오전부터 발디딜 틈이 없었다. 국민은행이 2011년부터 26회째 열고 있는 KB굿잡 페스티벌의 누적 방문자수는 120만명을 넘어섰고 5500여개 기업이 참여했다. 일자리도 4만개 이상 연결하면서 단일 규모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로 자리 잡았다.
올해 국민은행은 경기도와 함께 페스티벌을 주최했다. 경기도에서 중점 산업으로 육성 중인 신성장산업 분야를 위한 '경기도 신성장산업 체험관' 구역도 따로 마련했다. AI(인공지능)와 반도체, 2차전지 등 29개 관련 산업 분야 기업이 부스를 운영했다. 국민은행은 이번 행사를 기획하면서 '일자리 선순환 생태계'에 가장 초점을 맞췄다. 우량한 중견기업을 데려오면 우수한 구직자가 오고 더 많은 일자리 연결이 일어날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모든 기업들은 부스에 '컴퍼니보드'를 내세웠다. 기업의 강점을 구직자들에게 스티커를 통해 직관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기존에 직무 적합성 위주로 인재를 채용하던 문화에서 조직 문화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컬처핏'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타사와 차별되는 복지서비스를 내건 헬스케어 업체 엠아이텍 인사 담당자는 "우리 회사는 걷는만큼 돈을 주는 특이한 복지서비스가 있는데 이를 소개하기에 적절해 '기업컬처존'에 들어왔다"라며 "해시태그를 걸면 그에 따른 자연스러운 질문이 나와서
회사의 문화도 소개하면서 구직자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