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아르테, 2024 브랜드파워대상 '푸드테크 부문' 수상

머니투데이 김재련 기자 2024.10.15 17:01
글자크기
로보아르테(대표 강지영)가 머니투데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파워대상'에서 푸드테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머니투데이 '대한민국 브랜드파워대상'은 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선정해 격려하는 행사다.

사진제공=로보아르테사진제공=로보아르테


로보아르테는 2020년부터 자사의 F&B 치킨 브랜드인 롸버트치킨을 운영하며, 튀김 조리 로봇을 개발 및 업그레이드 해왔다. 2023년에 실효성 검증을 마친 후, 본격적으로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에 로봇을 판매하고 있다. 2023년에는 BHC, 행그리조핫치킨 코리아 등 국내 주요 F&B 브랜드에 로봇을 공급했으며, 2024년부터는 국내는 물론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해외 시장으로 판매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판매 채널도 컨세션과 단체급식 등으로 다각화 중이다.



특히, 롸버트치킨은 2024년 하반기에만 풀무원 푸드 앤 컬처의 사업장 두 곳에 입점했으며, 7월에는 멕시코시티에 첫 매장을 오픈했다. 올해 안에 필리핀과 뉴욕 등지에도 추가 매장을 열 계획이다.

로보아르테의 튀김 조리 로봇은 실제 매장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주방 동선을 해치지 않고 좁은 공간에도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추가적인 공사가 필요 없다는 점에서 프랜차이즈 기업과 매장주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로보아르테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로봇 시스템 전체에 대해 미국위생협회(NSF)로부터 식품 안전 인증을 취득해,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일관된 품질의 음식을 제공할 수 있다.



로보아르테는 이러한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하이 서울 기업'으로도 선정됐다. 하이 서울 기업은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생산성이 뛰어난 중소기업을 서울시가 인증해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로보아르테는 지난 10월 5일 뉴욕 한인 페스티벌에 참가해, 곧 오픈할 롸버트치킨 뉴욕점과 조리 로봇을 홍보하며 관심을 끌었다. 11월에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한인경제인 대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로보아르테 관계자는 "최근 로보아르테의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K-치킨의 인기를 바탕으로 미국과 유럽에서 로봇 구매와 롸버트치킨 해외 가맹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에 인건비와 구인난 문제를 해소하고 조리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조리 로봇을 공급해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