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안전보장 프로그램/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그동안 '위조 상품 클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위조 의심 상품 및 판매자에 대한 AI(인공지능) 탐지와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적발 시 판매자에겐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를, 구매자에게는 피해 최소화를 위한 '구매보호조치'를 적용하는 등 위조 상품 유통 방지 노력을 기울여왔다.
먼저 스마트스토어 가입단계부터 위조 상품 판매 이력이 있는 사업자를 필터링해 차단하고 위조 상품 적발 시 소명 단계에서 일어나는 허위 소명 서류에 대한 검증 허들을 높이는 등 기준 정책을 강화했다.
네이버 안전보장 프로그램/사진제공=네이버
'안심보장'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 생활·건강 카테고리의 위해 상품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구매자 보호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해당 카테고리의 자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험 상품 키워드 검색 노출 차단 등 구매자 보호 장치를 적용하고 있다. 또 제품 안전 인증정보를 선택이 아닌 필수로 등록해 판매자들도 안전한 쇼핑환경 조성에 동참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 개발 작업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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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에서 현금 직거래나 외부 사이트로의 연결을 유도하는 여러 피싱 환경으로부터 구매자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 조치도 강화했다. 피싱 의심몰을 탐지하는 기술 로직을 강화하고 FDS(위험거래탐지시스템) 기술 적용을 강화한 결과 직거래 등 피해 신고 건수가 지난 1월 대비 80% 이상 감소했다.
유봉석 네이버 정책/RM 부문장은 "네이버는 빠른정산, 도착보장 상품의 무료교환반품 지원 등 판매자들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며 판매자들의 높은 지지를 받아왔고 그 중요성을 크게 인지하고 있다"며 "그동안 쌓아온 정책적, 기술적 신뢰도를 바탕으로 구매자를 위한 '안심보장' 환경 조성에 힘쓰고 민관 협업 체인을 강화하는 등 중장기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