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집행위의 중국산 전기차 대상 확정과세안 내용/그래픽=김현정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상계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돼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갖게 된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 물량 중 유럽으로 수출되는 물량 자체가 없다. 유럽에서 팔리는 코나 일렉트릭은 현대차 체코 공장에서, 니로 EV는 기아 화성 공장에서 생산된다.
중국 전기차업체는 물론 중국산을 들여오는 유럽·미국의 일부 전기차 업체까지 관세 대상에 포함됐다. 개별 기업으론 △테슬라 7.8%p △BYD 17%p △지리(볼보 포함) 18.8%p △폭스바겐·BMW 20.7%p△SAIC 35.3%p 순으로 확정 상계과세가 책정됐다.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현대차 제공) /사진=뉴스1
관세 이슈는 유럽 시장 점유율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현재 유럽 전기차 판매는 둔화세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으로 EU 지역의 전기차 신차 등록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43.9% 줄어든 9만2627대로 4개월째 감소세다. 2022년 이후 3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판매가 준 반면 시장 경쟁은 격화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EV볼륨즈에 따르면 올해 1~8월 유럽에서 가장 많은 전기차를 판 브랜드는 테슬라로 시장 점유율 10.9%를 기록했다. BMW(10.1%), 메르세데스-벤츠(8.8%), 볼보(8.5%) 등이 뒤를 이었고 현대차그룹을 포함한 기타 브랜드가 55%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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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신차를 출시해 점유율을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올 4분기 현대차는 캐스퍼 일렉트릭을, 기아는 EV3를 각각 유럽에 출시한다.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는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저가 공세로 점유율을 확대해온 중국산 전기차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라며 "확정 상계관세 상한을 낮추는 등 EU와 중국 간 협상 여지는 남아있지만 경쟁업체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더 비싸지게 되면 한국 자동차는 상대적으로 유리해진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