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HMGICS 준공식 당시, 정의선 회장(왼쪽에서 넷번째)을 비롯한 현대차그룹 경영진과 안덕근 당시 통상교섭본부장, 싱가포르 정부 인사들이 현지에서 생산한 ‘아이오닉 5 자율주행 로보택시 1호차’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6일 싱가포르 국토교통청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 신차등록대수는 155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756대와 비교해 106% 증가했다. 이 중 현대차의 신차등록대수는 같은 기간 182.6% 늘어난 941대로 집계됐다.
신차 구입 문턱이 높은 시장 환경에서 현대차그룹은 친환경차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가 대표적이다.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 6는 지난 7월부터 현지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다. 싱가포르 서부 주롱 지구에 있는 HMGICS는 제조 혁신을 위한 R&D(연구·개발)과 전기차 제조 기능도 동시에 갖추고 있다.
기아는 지난 1월 대형 전기 SUV(다목적스포츠차량) 'EV9'을, 지난 8월에는 MPV(다목적차량) 카니발 하이브리드를 싱가포르에서 출시했다. 친환경 SUV인 니로 전기차(EV)도 판매되고 있다.
싱가포르는 정부 차원에서 친환경차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40년까지 모든 자동차를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경유(디젤)를 사용하는 공영 버스 6000대 가운데 절반을 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내년 1월부터는 디젤차, 디젤택시의 신규 등록을 중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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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싱가포르에서 단순히 차량을 파는 데 그치지 않고 현지에서 충전 사업자 17곳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전기차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도 힘을 쏟고 있다"며 "싱가포르의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현지 시장에서 '친환경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7월부터 싱가포르 현지 제조·판매에 들어간 아이오닉 6. /사진제공=현대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