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화 에어덕트 시제품/사진=기계연
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 배승훈 선임연구원팀과 유진에스엠알시오토모티브테크노(이하 유진SMRC A.T), 에스에이치코리아 연구팀은 자동차 콕핏 모듈의 에어덕트 제조 기술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성능평가에서 완성차 규격을 만족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기존 에어덕트는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소재로 제작돼 무겁고 단열 성능이 부족해 열 손실이 컸다. 또 조립 과정의 불편성과 소음 발생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로 인해 차량 연비 저하와 승차감 불편 등을 초래했다. 사고 시 덕트가 깨져 운전자를 상해할 수 있는 안전 문제도 있었다.
경량화 덕트 진동평가/사진=기계연
연구팀은 PE 발포 폼 시트를 예열해 상하 진공 금형상 석션으로 형상을 구현함과 동시에 압착으로 상하 폼 시트를 접합해 형상을 구현했다. 여기에 핫나이프 공정을 통해 가장자리를 정밀하게 최종 절단하는 후처리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이어 공동연구팀은 개발된 에어덕트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성능평가를 수행해 완성차 규격을 만족함을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PE 혹은 폴리프로필렌(PP)과 같은 고분자 구조물의 동적 물성을 추출하는 기술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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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를 이끈 기계연 배승훈 선임연구원은 "이 제품으로 기존 에어덕트의 단점을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다양한 차종에 적용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진SMRC A.T. 임성빈 연구소장은 "이번 개발로 품질, 원가, 경량화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부품을 만들어 냈다"며 "앞으로 제품 양산화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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