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현금서비스 현황/그래픽=김다나
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롯데카드·현대카드·우리카드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요구받은 리스크 관리 계획을 지난달 말 제출했다. 앞서 금감원은 최근 카드론 급증에서 세 곳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파악하고 공격적인 영업에 제동을 걸었다. 금감원은 제출된 계획대로 카드사가 리스크를 관리하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 카드 대출 연체율은 3.1%로 집계됐다. 2021년 1%대였던 연체율은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더니 올해 3%대로 진입했다. 연체 금액은 1조3720억원이다. 약 2조원 연체액을 기록했던 2004년 이후 최대 규모다.
이런 상황임에도 금감원은 카드 대출을 규제하기가 어렵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가 서민·취약계층의 급전 창구라서다. 가계대출 관리 측면에서 문제를 다뤄선 안 되며 중저신용자 금융 접근성을 고려하면 오히려 카드 대출 규모는 조금씩 늘어나야 한다는 게 금융당국 입장이다.
다만 7~8월에 나타난 급증세는 비정상적이기에 증가 폭은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차주가 소득 수준에 맞는 대출만을 받도록 카드사의 여신 관리를 감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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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서 우려하는 2금융권 풍선효과도 아직 관찰되지 않는다. 풍선효과로 판단하려면 고신용자가 몰려야 하는데 아직도 카드 대출 주요 이용자는 중저신용자다.
금융당국은 카드 대출 연체율 상승은 당장 큰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한다. 은행 등 다른 업권의 자영업자 대출과 비교해도 카드 대출 연체율 상승 폭은 낮은 편이다. 카드사 손실흡수능력도 충분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중저신용자들이 돈을 빌릴 데가 없기에 카드 대출 증가세는 적정 수준에서 유지하는 게 더 낫다"며 "고신용자의 투자 목적 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이 아닌 정말 영세한 분들의 생활 자금이 걸린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축은행이 옛날만큼 신용대출을 본격적으로 못 하니 그걸 카드사가 대신해준 것"이라며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 측면으로 보자면 카드사 잘못이 큰 건 아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