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철도연수 과정 연수생 현황/자료제공=국토교통부
올해 글로벌 철도연수과정은 한국형 고속철 차량을 첫 수출(지난 6월14일)한 우즈베키스탄 등 33개국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해 14개국 66명이 지원했다. 수주지원 가능성, 학업계획 충실성 등을 평가하여 13개국 32명(정부 5개국 9명, 공공기관 12개국 23명)의 연수생을 선발했다.
글로벌 철도연수과정은 연수생이 우리나라 철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철도정책, 철도시스템, 철도안전관리 등 다양한 과목으로 구성되며, 구로관제센터, GTX-A 시승, 국내 철도기관 견학 등 실제 운영되고 있는 한국 철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2018년 글로벌 철도연수과정이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거쳐 간 연수생은 총 21개국 136명이다. 자국의 최신 철도사업 동향 제공, 국내기업과 해외 발주기관 간 연결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 한국 기업과 2700억원 규모 고속철 차량 계약을 체결한 우즈베키스탄과 598억원 규모의 울란바토르 지하철 건설 감리 및 사업관리 용역 계약을 체결한 몽골의 경우, 연수과정이 시작된 '18년부터 지속적으로 연수생을 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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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글로벌 철도연수과정을 통해 형성된 해외 주요 발주기관과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우리 철도산업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해외 철도사업 수주까지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