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그래픽=최헌정
신한금융은 그룹사 간 협업을 통해 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의 신용 개선과 금융비용 감면을 지원하는 '브링-업 & 밸류-업'(Bring-Up & Value-Up) 프로젝트 를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신한저축은행을 거래 중인 중신용 급여소득자 고객'이 보유한 '5000만원 이내의 원금 및 DSR 70% 이하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개인 신용대출'을 '신한은행의 대환전용 신상품'으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신한금융은 저축은행의 우량 고객이 이탈하더라도 은행 거래 유입으로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그룹 전체의 우량 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Value-Up) 고객과의 상생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한저축은행은 △은행 대환대출 연결 통한 고객 금융비용 절감 지원 △신용 상향을 위한 사전 신용관리 가이드 제공 △취약차주 전담창구 운영 및 서민금융 컨설팅 지원 등 맞춤형 신용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신용 상향을 지원할 방침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기존 은행권에서는 중금리 및 서민금융 대출을 받으려는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소개하는 일방향 지원이 이뤄졌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계기가 돼 저축은행 우수거래 고객을 은행으로 유입시키는 적극적인 선순환 구조를 완성함으로써 업권에 널리 파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한금융은 향후 △대환대출 프로젝트의 상시 프로그램화 △카드론 등 대상 그룹사 확대 △기업고객까지 대상 고객군 확대 등 상생의 선순환 규모를 더욱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고객의 이자를 감면하면 그룹의 이익은 줄지만, 고객 신용 상향 지원을 통해 '고객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