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주장하는 무료배달비 재원 비교. /사진=우아한형제들
쿠팡이츠가 주장하는 배민과의 무료배달비 재원 비교 /사진=쿠팡
쿠팡이츠는 24일 "쿠팡이츠는 무료배달에 따른 고객부담 배달비를 업주와 소비자에게 전가하지 않는다"며 "쿠팡이츠가 와우 회원들에게 제공하는 무료배달 혜택은 고객배달비 전액을 쿠팡이츠가 부담하며, 업주에게는 어떠한 부담도 전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배민도 "쿠팡이츠와 같은 자체배달(배민배달)은 우리도 비용을 부담한다"면서 반박에 나섰다. 배민은 "쿠팡이츠의 주장은 가게배달과 배민배달을 교묘히 섞어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소비자와 외식업주들을 오인시킬 수 있는 여지가 크다"고 밝혔다.
아울러 배민은 "당사 가게배달의 경우 업주가 배달비를 설정하게 돼 있다"며 "가게배달의 중개 이용료는 6.8%로 쿠팡이츠보다 3%포인트 낮고, 무료배달을 원하는 업주에 한해 주문건당 2000원씩 배달 비용을 보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민 관계자는 "배민은 그동안 국내외를 통틀어 가장 낮은 수준의 중개이용료율(6.8%)을 유지해왔으며, 인상된 수수료율(9.8%)은 다른 업체들이 초기부터 유지하던 수준에 맞춘 것"이라면서 "경쟁사가 처음부터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율을 갖고 있던 점에 대한 언급도 없이 '변동 없음'과 '인상'으로만 대비하는 것은 온당한 비교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