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1일 밤 서울 중구 시청역 부근에서 한 남성이 몰던 차가 인도로 돌진해 최소 13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진=뉴스1
시는 이같은 계획을 포함한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을 24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7월 시청역 인근 사고 지점에 대한 즉각적인 개선 및 지역조사를 포함해 △위험 구간 차량용 방호울타리 보강 설치 △개방공간 볼라드(길말뚝) 설치 △보행환경 구축 개선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별도로 서울 전역에 존재하는 보행자 위험 보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경찰청, 자치구, 도로교통공단 등과 시도 12개, 구도 4156개 구간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시는 보도상 위험지점 중 우선 개선이 필요한 400여개 지점과 구간에 대해 총 308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시도 일방통행 종점부 차량용 방호울타리 설치방안 /사진제공=서울시
차량용 방호울타리는 차량 강철 소재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돌시험을 통과한 'SB1' 등급으로 설치된다. 중량 8톤 차량이 시속 55㎞,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다.
설치 지역은 △간선도로 일방통행 종점부, 급경사·급커브 구간, 보도상 중상 이상 사고 발생지점, 인파밀집지역 등 도로 위험 구간 △교통약자 보호구역 중 급경사·급커브 구간 등이다. 대표적인 설치지역은 남산 소파길·퇴계로 4가 교차로·동대문 패션몰 앞·이태원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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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면도로 진출입부 안내체계 강화 예시 /사진제공=서울시
평상시 인파가 많이 몰리거나 광장과 같이 개방된 시민 공간에 대해선 차량 진입을 일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화분과 볼라드를 추가로 설치한다. 턱이 낮은 횡단보도에도 전면에 볼라드를 설치해 보행자를 더 촘촘하게 보호한다.
교통섬 정비와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 사업도 진행한다. 보행공간이 부족하거나 안전시설이 미비한 마들로 등 44개 도로에 대해선 내년까지 보도 신설 및 확장을 통해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하고 안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한다. 차도와 보도의 높이 차이가 없는 중앙버스정류소 대기공간은 횡단보도 노면표시로 교체한다.
보행환경 개선사업 시행방안 예시 /사진제공=서울시
윤종장 시 교통실장은 "최근 여러 교통사고 발생으로 보행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전수 점검과 대대적인 시설 개선을 통해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