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 상품이 매출 효자"... CU 각양각색 신상품 출시

머니투데이 김민우 기자 2024.09.23 10:46
글자크기
"콜라보 상품이 매출 효자"... CU 각양각색 신상품 출시


CU가 최근 소비 침체 속에서도 두드러진 매출 상승 효과를 보이고 있는 협업(컬래버레이션) 상품을 하반기 주요 상품 전략으로 내세웠다. 유명 맛집, 게임, 캐릭터, 브랜드 등 다양한 분야와 협업한 상품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하면서다

CU는 오는 26일 리그오브레전드(LoL) 국제대회 개막에 맞춰 e스포츠 구단 T1과 콜라보한 상품 4종을 출시한다.



새로 출시되는 상품은 매운 카레 덮밥, 나폴리탄 파스타, 고추장 삼겹 김밥, 3XL 치킨마요 삼각김밥이다. 이번 국제대회에서도 T1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포장에는 역대 4번의 우승을 별4개로 표현했다.

MZ세대들 사이 주목 받고 있는 주류 유튜버와 협업한 상품도 내놨다. CU는 이달 22만 구독자를 보유한 위스키 전문 유튜버 '생명의 물-위스키를 즐겁게'와 콜라보한 '위즐볼 하이볼'을 내놓았다.



위즐볼 하이볼은 주정을 섞지 않고 위스키 원액 100%만으로 만든 프리미엄 RTD(칵테일과 같이 원래는 제조가 필요한 음료를 바로 구매해서 마실 수 있도록 상품화한 것) 하이볼이다.

유튜버 미누 마스터가 레시피에 직접 참여해 최상의 조합을 개발한 것으로, 화사한 과일 풍미와 스모키함을 동시에 지닌 위스키와 상쾌하고 알싸한 느낌의 진저에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클래식함이 돋보인다.

이 밖에도 CU는 최근 글로벌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디아블로 IV 콜라보 와인 2종'을, 커피 맛집 미루꾸커피와 협업한 프리미엄 컵커피 '시그니처 플랫 시리즈 3종'을 선보였다. 이달 중에는 콜라보 와인, 유명 맛집 협업 RMR 상품, 캐릭터 콜라보 등 각 카테고리에서의 콜라보 신상품들이 연이어 출시될 예정이다.


이처럼 CU가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발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이유는 편의점 주요 소비층인 MZ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콜라보 상품이 매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짱구, 코난, 망곰이 등 CU에서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캐릭터 콜라보 상품 매출은 2022년 전년비 12.5배 급증한 데 이어 작년에도 4.2배가 뛰었다. 올해(1~8월) 매출 신장률도 전년 동기 대비 76.3%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콜라보 상품이 해당 상품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는 경우도 많다. 7월 내놓은 짱구 콜라보 상품인 '유리 명란마요 냉우동'은 출시 직후 줄곧 냉장 밀키트 카테고리 판매 1위를 지키고 있다. 명륜진사갈비 콜라보 상품 중 하나인 '명륜 갈비맛 고로케' 역시 50여 개의 냉장 베이커리 간편식 중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