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도시숲 6곳 '아름다운 도시숲 50선' 선정

머니투데이 경기=이민호 기자 2024.08.06 15:47
글자크기
평택 바람길 숲./사진제공=경기도평택 바람길 숲./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산림청 주관 '아름다운 도시숲 50선'에 도내 6개 도시숲이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선정된 숲은 △평택 바람길 숲(평택시) △일산호수공원 도시숲(고양시) △노송 숲(수원시) △영흥수목원 도시숲(수원시) △동탄호수공원 도시숲(화성시) △상동 호수공원 도시숲(부천시) 등이다.

도는 국민선호도 조사, 접근성, 생태적 건강성, 이용 정도, 경관적 가치 등을 평가해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도시숲은 기후변화 대응형, 경제효과 증진형, 경관개선형, 주민건강 증진형, 주민 참여형 등 총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됐다.

기후변화 대응형은 도시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폭염, 도시열섬, 미세먼지 등 기후여건을 개선하는 기능을 가진 숲으로 경기도에서는 '평택 바람길 숲'이 선정됐다.



경관개선형은 녹지공간을 확충해 심리적 안정과 시각적인 자연경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도시숲으로 고양시의 '일산호수공원 도시숲'과 수원시의 '노송 숲'이 선정됐다.

주민참여형은 국민이 도시숲 조성·관리와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도시숲으로 수원 '영흥수목원 도시숲', 화성 '동탄 호수공원 도시숲', 부천 '상동 호수공원 도시숲'이 선정됐다.

이정수 도 정원산업과장은 "이번 '아름다운 도시숲 50선'에 평택 바람길 숲을 비롯해 도내 우수한 도시숲들이 선정돼 전국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면서 "도민들의 쉼터가 돼주고 유용한 산림자산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도시숲의 보존과 확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