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제일기획 올해 2분기 매출총이익(GP)은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4500억원, 영업이익(OP)은 4% 증가한 882억원으로 추정치에 부합한다"며 "본사 GP는 4% 늘어난 1100억원, 해외 GP는 8% 증가한 3500억원"이라고 했다.
이어 "북미 GP는 13% 상승했는데 BTL과 비계열 실적 개선에 기인한다. 북미를 포함한 미주 GP는 2018년 1000억원, 비중 9%에서 2023년 3000억원 19%가 됐다"며 "고성장 중이나 주요 광고주의 미주 지역 매출 감안시 50% 이상, 약 1700억원 가량의 GP 추가 상승이 가능하고 이는 제일기획 전체 GP의 11%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일기획은 2017년부터 대규모 M&A(인수·합병)으로 인한 현금 유출이 없을 경우는 배당성향 60% 수준의 고배당 정책을 시행했다"며 "대신증권 추정 2024년 주당배당금(DPS)은 1300원, 수익률은 7.3%"라고 설명했다.
이어 "밸류업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향성이 제시되면, 제일기획이 보유한 자사주 12%의 일부에 대한 단계적 소각 가능성도 있다고 판단한다"며 "2025년초 향후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제시 시점에 밸류업 전략도 발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